충남, AI·구제역 가상 방역 훈련 실시
충남, AI·구제역 가상 방역 훈련 실시
  • 김기홍 본부장
  • 승인 2018.09.1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 감염병 발생 상황 설정…단계별 조치사항 점검

[농축유통신문 김기홍 본부장]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는 지난 7일 당진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 행사장에서 농림축산식품부, 당진시 등과 합동으로 ‘AI·구제역 발생 가상 방역 현장 훈련을 실시했다.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와 도 및 시·군 담당 공무원, 유관기관생산자단체 등 400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한 이번 훈련은 당진 산란계 사육농가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발생하고 살처분 투입 인력 1명에게서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했다. 또 백신 미접종 유형의 구제역 발생 시 단계별 조치사항도 훈련 과정에 포함했다.

훈련 주요 내용은 AI·구제역 신고 접수 시 초동 방역팀과 전담 방역관의 출동 및 간이검사 통제초소 및 거점 소독시설 설치 발생 농장 등에 대한 소독 및 역학조사 살처분 및 매몰 이동제한 해제 및 재입식 등이다. 또 가축 살처분 투입 인력의 인플루엔자 증상 발현을 가정한 훈련은 질병관리본부와 협력,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 이날 훈련 전 과정은 대형 스크린을 통해 영상으로 중개했으며 추후 동영상으로 제작해 전국 가축 방영 관련 기관에 배포 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특별방역기간이 10월부터 운영되나 충남은 10일부터 강도 높은 방역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가상훈련은 가축 전염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질병 발생 시 대응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