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업부문 창업아이디어 공모
농식품부, 농업부문 창업아이디어 공모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9.2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공동체회사, 창업부터 지원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17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농촌지역의 문제를 사회적 경제 방식으로 해결할 창업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011년부터 농촌의 사회적 경제조직으로 농촌공동체회사를 육성해 왔으며 이들은 주로 농업·농촌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주민의 소득을 높이거나 고령자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고용해 사회적 가치를 실천, 올해 기준으로 그 수는 262개에 이른다.

농식품부가 그간 농촌지역에서 활동하는 농촌공동체회사 중 우수 사업자를 선정, 지원해 왔다면 이번 공모전은 농촌공동체회사를 창업부터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공모전에는 농촌지역에 소재하는 사회적 경제조직을 비롯해 농업법인, (예비)귀농귀촌인, 대학생 등 농업계 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에 관심 있는 자는 농촌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사회적 경제방식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아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를 수립해 응모하면 된다.

예를 들어, 반찬을 만들어 판매하면서 식사를 챙기기 어려운 마을 노인들에게는 무상으로 반찬을 배달하거나 문화여가 프로그램이 부족한 마을에서 마을 주민들이 출연하는 공연을 만들어 공연활동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는 방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응모방법은 1031일까지 한국농어촌공사 이메일(crydia@ekr.or.kr)로 접수하면 되고 11월 중 심사를 통해 수상자 7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자는 소정의 격려금과 상장(최우수상 1: 농식품부 장관상/500만원, 우수상 2: 농어촌공사 사장상/300만원, 장려상 4: 농협중앙회장상/100만원), 창업 성공을 위한 농식품부와 농어촌공사, 농협중앙회의 밀착 지원을 받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