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농업인시리즈⑭] 희망과 고난 사이 오간 청년농업인…미래에 거는 기대
[청년농업인시리즈⑭] 희망과 고난 사이 오간 청년농업인…미래에 거는 기대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8.10.0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농부 “살갗 닿는 체감 정책 펴달라” 한 목소리
본지, FTA를 선도하는 청년농업인 연재 취재방담
지난 여름을 뜨겁게 달군 12인의 청년농업인,
지난 여름을 뜨겁게 달군 12인의 청년농업인,

<농축유통신문>은 지난 625일자 지면 1322호부터 924일자 1354호까지 청년농업인 12명을 보도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본지 공동으로 기획된 이번 시리즈는 FTA로 인한 수입 농축산물 홍수 속에서도 굳건히 우리 먹거리를 지켜 나갈 대한민국 농업 미래의 주역들을 소개했다. 보도 이후 화제로 떠 오른 청년농업인들을 향해 던져진 국민들의 민심을 요약하면 어차피 물려받을 땅과 돈이 있어야 귀농·청년농부가 가능하다라는 질책이었다.

취재에 응했던 청년농업인들은 국민들의 이러한 따가운 시선을 외면하지 않았다. 국민들이 느끼는 것처럼 진입장벽이 높고 뛰어들기 어려운 농업에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 보완과 유입 환경을 조성해 달라는 게 이들이 정부에 바라는 기대다. <편집·정리=김재광 기자>

[전문가 진단] 마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연구센터장

청년농업, 종합적 지원체계 다듬어야

처음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정책을 설계할 때는 유럽과 일본처럼 5년 지원을 제안했다. 그러나 예산부족의 이유로 3년으로 줄었다. EU에서는 청년농업인 직접지불제에서 영농경력을 제한하고 있는 추세다. 영농경력 3년 이하를 대상으로 한 것은 초반 정착 지원을 실시하는 것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랑스나 일본 등과 같이 영농경력을 3년으로 제한하게 됐다.

청년농업인의 범위 기준을 설정할 때는 기존 35세까지에서 국내 현실을 고려해 40세로 늘렸다. 앞으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제도가 호응도가 높고, 참여율도 높으면 지원기한을 5년까지 늘릴 필요성이 있다.

향후 농업인기본소득제가 추진될 경우 그 대상을 청년농업인부터 실시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때가 되면 청년농업인의 고른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청년농업인의 영농정착을 위해 청년농업인 보육센터가 점차 확대되고 있고 스마트팜혁신밸리사업에서도 이를 반영되고 있다. 원활한 청년농부의 정착을 위해 지역에서의 멘토제의 도입과 아울러 기술적 애로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농지, 행정지원을 등 종합적 지원체계 보완이 요구된다.

농업과 청년농업인에 대한 국민의 시선들.
농업과 청년농업인에 대한 국민의 시선들.

 

[취재 방담] 농축유통신문 편집국

현장실습 중요성 컸다...관련 제도 내실화 필요

가장 많이 거론됐던 것은 한국농수산대학 입학이 가장 큰 도움이 됐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이나 농대 그리고 농고를 졸업한 귀농자보다 상대적으로 한국농수산대학이 주는 의미가 컸다. 취재원 모두 현장실습 당시의 쌓았던 경험과 지식이 중요한 밑거름이 됐다는 공통된 평가를 내리고 있다.

선도농가에서 경험하는 1년간의 농사경험은 영농과정의 실수를 줄이고 높은 기술력과 마케팅으로 초반부터 고수익의 귀농자가 되는 길을 열어줬다. 부모님의 영농을 보고배운 점도 큰 역할을 했다. 파주시 광탄면에서 노루궁뎅이버섯을 재배하는 강효석씨의 귀농은 준비과정이 없이도 아버지가 해온 버섯재배를 생활 속에 터득하고 있어 큰 준비과정이 없어도 됐다.

반면 청년농업인들이 귀농 후 정착과정에 현지인에게 푸대접이나 사기를 당하는 사연도 접했다.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귀농자 우대제도와 더불어 귀농 멘토링제, 지역정착 책임지원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청년농업인들은 청년농업인 선발 과정과 보조사업지원에서의 아쉬움을 표시하며 제도 내실화를 주문했다. 농업·농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사람들의 의지와 노력을 꿰뚫는 선발과정 만들고 농지확보 과정에서 개인과 농업법인 사이 엇갈리는 정책과 2030세대가 지원받을 수 있는 보조사업을 늘려달라는 요구가 주를 이뤘다.

애로 1순위 판로농협 역할아이디어 개발 장려정책 요구돼

청년농업인들의 어려움은 경작할 수 있는 토지와 시설재배를 위해 뒷받침 돼야할 경제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인 벽이 높다.

농지, 농기계, 재배시설 등의 임차알선 및 농업창업자금의 원활한 지원이 정부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청년농업인의 농업창업 아이디어는 우리농업의 미래를 밝게 한다. 오랫동안 대물림돼 온 관행농업의 틀에서 벗어나 특용작물, 시설재배 등 고수익성 농사로 눈을 돌린 최근 20~30년 전의 농업혁명이 이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또 한 번 재현될 것으로 전망한다.

보통 4년 주기인 곤드레 이식주기를 2년으로 줄여 대기업 납품하는 강원도 정선 곤드레 농장 박상봉 씨, 작두콩을 원료로 임산부도 부담 없이 아메리카노를 즐길수 있도록 카페인 없는 아메리카노 커피 킹빈을 개발한 전북 익산의 김지용 그린로드대표. 이같은 아이디어가 지속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장려정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물론 지구촌 모든 농업인의 애로사항 1순위는 판로문제일 것이다. 특히 젊음을 농사에 투자한 청년농업인들의 경우는 이 문제의 해결이야 말로 더욱 절실하고 간절한 숙원이다.지역농협을 중심으로 구축된 로컬푸드 시스템과 도농직거래 시스템 등 농산물 소비의 기초적인 인프라가 형성돼 있기는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 납품은 하늘의 별따기다.

정부정책의 효율성은 시기가 맞아떨어져야 한다. 적기가 있다는 의미다. 청년농업인들의 농산물 소비 진작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고기를 먹여주는 것보다 사냥하는 법 가르쳐야

이번 취재를 통해 청년들이 세계와 경쟁력을 나란히 하려는 노력과 의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기존 농업기술보다 나만의 경쟁력을 가지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참으로 우리 농업 미래를 밝히고 있다. ICT, 스마트팜과 같이 과학 기술과 노력으로 노하우를 쌓아 주변 농가들에게 전수하는 것은 앞으로 작지만 강한 농업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청년농부들은 특히 데이터화를 강하게 지적했다. 농장 내에서 가지고 있거나 쌓아 놓은 데이터 양으로 기술화하기에는 자료가 너무 부족하다고 말한다. 다양한 데이터의 수집을 위해 정부가 나서주고 그것을 청년농부들이 활용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좀 더 빠르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청년농부들은 대부분 부모님이 농업을 이미 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업을 잇는 방향으로 진로를 선택한다. 농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것을 가지고 시작하고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진입장벽이 높은 셈이다. 농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차근차근 농업을 알아가며 농업을 평생직장으로 삼을 수 있게 유도하는 체계가 절실하다.

그러나 청년 농부들이 기존의 정부지원 정책을 환영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단지 경제적 지원만으로 우리 농업을 지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농업에 관련한 공부를 하면서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