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지역별 ‘아열대작물’ 재배 가능성 평가
농진청, 지역별 ‘아열대작물’ 재배 가능성 평가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10.0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얌빈·차요테·파파야 등 채소·과일 평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미래의 새로운 소득 작물로 주목 받는 아열대작물을 평가하고, 다양한 요리를 선뵈는 아열대작물 평가 및 요리 시연회가 지난 1일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에서 열렸다.

전북에서 처음 진행하는 아열대작물 평가회는 농촌진흥청과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경기대학교가 함께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열대작물 연구 사업과 주요 성과 소개, 지역별 아열대작물 재배 가능성을 평가했다.

농촌진흥청은 온난화에 대응한 미래먹거리를 개발하기 위해 2008년부터 유용한 아열대작물을 선발하고 있다. 현재 우리 환경에 맞는 20종을 선발했으며 그 중 패션프루트, 망고, 롱빈, 아티초크 등 13종의 재배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은 아열대 채소 얌빈의 지역 현지 재배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전북에서 알맞은 파종 시기와 수량을 조생종 8%, 중생종 45% 높일 수 있는 재배 방법을 개발했다. 지난해 말 농촌진흥청 조사 결과를 보면, 전북 지역 277농가에서 81.24ha에 아열대작물을 재배하고 있어 전남(81.9ha)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의 파파야’,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의 차요테’, 강원도농업기술원의 루바브지역 재배 가능성에 대한 연구사업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회 현장에는 아열대과수 8(망고, 파파야, 올리브, 바나나, 아보카도, 용과, 패션프루트, 스타프루트)과 아열대채소 10(아티초크, 오크라, 여주, 게욱, 차요테, 얌빈, 롱빈, 공심채, 루바브, 열대시금치)의 실물 및 모형도 전시했다.

더불어, 경기대학교에서 얌빈을 비롯해 9개 아열대작물을 재료로 개발한 얌빈육회쌈, 오크라덮밥, 차요테 도미머리조림, 공심채 파스타, 여주 떡갈비, 파파야 장아찌 등 20가지의 요리도 선보였다.

우리나라 아열대작물 재배 면적은 해마다 늘어 201299.2ha에서 2017354.2ha(채소 245, 과수 109.2)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앞으로도 기후변화와 소비자 기호도 변화, 다문화 가정 등의 영향으로 아열대작물 소비는 지속적으로 늘 전망이다.

농촌진흥청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 김성철 농업연구관은 기후변화에 대비해 미래먹거리를 개발하고 전국 단위의 평가회를 열어 아열대작물이 새로운 소득 작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