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국정감사장에 서다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국정감사장에 서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8.10.1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농가소득 향상,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 생생히 증언

농촌과 연고 없는 귀농인들 로컬푸드가 품어줘 농촌공동체 정착에 도움

로컬푸드 정책으로 241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00명의 농가가 직매장에 출하하고 있는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의 주역들이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장에 나섰다.

김현권 의원이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협동조합이사장, 문순용 귀농인, 한상훈 완주로컬푸드 하가점직매장 점주를 국감 참고인으로 신청했기 때문이다.

안대성 이사장은 2012년 설립한 완주로컬푸드주식회사를 2014년 협동조합으로 전환해 이끌어오면서 완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로컬푸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6곳의 직매장과 4곳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두부공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누적매출을 1040억 원을 달성하여 농업의 새희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해 연매출은 300억원이다.

안 이사장은 국감 참고인으로 출석, “완주에서 10년 가까이 농가 2000여명이 함께 참여하고 있고 직접고용 100여 명, 농협 직매장 모두 합쳐 15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해마다 농업인 10만 명이 사라지고 있고 대부분 소농, 고령농이다. 완주로컬푸드는 농업일자리 2500명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가능성을 담보했다고 평가했다.

안 이사장은 이어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도 로컬푸드 정책을 추진하면서 직매장이 200개 정도 되지만 대부분이 하나로마트 안에 양념처럼 있는 샵 인 샵방식의 매장이라며 로컬푸드는 가족, 소농의 존립기반이자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 그러나 과거 정부는 직거래라는 프레임으로 로컬푸드를 가두고 직매장 개수 늘리기에만 치중했다. 그 결과 로컬푸드는 전업농, 상업농이 중심이었다. 핵심사업 대상이어야 할 가농농은 이전 정부의 로컬푸드 정책에서 배제됐다고 비판했다.

김현권의원은 로컬푸드가 소농, 가족농, 귀농가구의 소득기반이 됨으로써 농업과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해주는 것이 증명됐다농식품부는 완주로컬푸드 모델을 잘 분석, 향후 푸드플랜 확산 정책에 잘 반영하기를 바란다고 농식품부 장관에게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