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감자 수입에 시민사회단체 강력 반발
GMO감자 수입에 시민사회단체 강력 반발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10.1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O감자, 스낵·튀김 등으로 어린이건강 위협
GMO완전표시제 대통령공약 이행해야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내년 2월부터 GMO(유전자변형) 감자가 국내에 수입된다. 이에 따라 농민단체와 소비자단체는 물론, 정치권까지 어린이 먹거리에 치명적인 영향을 우려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류영진 식약처장은 유전자조작 감자의 안전성을 지난 831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GMO 표시대상도 대두, 옥수수, 면화, 카놀라, 사탕무, 알파파와 유전자변형 DNA(단백질)가 남아 있는 가공식품 등 6종에서 감자를 포함한 7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식약처는 GMO 감자가 인체와 환경에 해가 없는지 심사한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내년 2월부터 식품으로 승인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내년 2월이면 미국산 GMO 감자가 수입돼 맥도날드, 롯데리아 등 수많은 패스트푸드점에서 감자튀김으로 사용될 것이 우려된다며 표시제 개선 없는 식품승인을 반대했다.

김성훈 전 농림부 장관은 “GMO감자의 안전성을 승인해 수입의 길이 열렸다는 것은 아이들이 손쉽게 사먹을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해 후대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식품대기업의 주판알 때문에 국민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현권 의원과 시민단체인 GMO반대전국행동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안전을 외면하는 식약처의 GM감자 승인을 규탄했다.

이들은 “GMO 안전성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답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아직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누구나 쉽게 방문하는 패스트푸드점에서 본인도 모르게 GMO를 섭취할 수도 있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책 없이 GM감자를 승인해 국민 안전에 큰 위협을 끼쳐버리는 더 큰 잘못을 저지른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GM감자 승인을 취소하고 관련 법안이 마련될 때까지 승인을 보류해야 한다고 식약처의 GM감자 승인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김현권 의원은 “GM감자는 주로 패스트푸드점의 감자튀김 재료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패스트푸드점 등 식품접객업소는 GMO 표시 의무가 없다내가 먹는 것의 원재료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비극적인 상황이 펼쳐지게 될 것이라고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이와 더불어 GMO표시제 강화라는 대통령 공약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각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