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쌀 직불제 개편안 현장토론회로 여론 수렴하라
[사설] 쌀 직불제 개편안 현장토론회로 여론 수렴하라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10.2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연구용역으로 추진하고 있는 쌀 직불제 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17일 열린 쌀 목표가격 재설정 및 직불제 개편방안토론회에서 세가지 개편안을 내놨다.

이번 직불제 개편 목표는 쌀 과잉공급 구조와 직불금의 대농 편중현상을 개선하는 것이다. 김종진 농경연 곡물실장은 이를 반영해 쌀 직불제 개편방안을 세가지로 제시했다.

1안은 쌀 직불제와 밭 직불제를 통합하는 것이다. 쌀 중심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작물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두 직불제를 합치고 지원단가를 일원화하는 것이다. 단가는 최근 3년간 논·밭에 지급한 직불금 평균액인 1159만원선이다.

쌀 직불금의 대농 쏠림현상을 완화하는 방안도 담았다. 면적에 따라 지급단가를 차등화해 6이하 면적에 대한 단가를 6이상 면적보다 높여 대면적 농가와의 차이를 줄이도록 설정함과 아울러 0.5이하 영세농에게는 80~100만원의 직불금을 보장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또한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고자 농가가 지켜야 할 의무사항도 추가했다. 직불금 수혜농가는 기존 농지의 형상이나 기능 유지뿐 아니라 농약·화학비료 사용기준 이행 같은 환경준수 의무도 지켜야 한다.

2안은 현행 직불제의 틀을 유지하되 변동직불금 지급조건에 쌀 생산량 감소 의무를 부여하는 것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대농에게 휴경으로 쌀 생산을 감축하도록 하는 것이다. 농경연은 6이상 농가에게 일제히 생산감축 의무를 부과할 경우 한 농가당 농지의 20%가량을 휴경할 것을 샘플로 제시했다. 3안은 변동직불금 지급조건을 변경하는 안으로, 쌀을 재배하지 않아도 직불금을 주는 방안이다. 논에 타작물을 심어도 현행 쌀 변동직불금과 동일한 금액을 지급하거나 밭작물에도 적용하는 새로운 변동직불제다.

농경연은 이 가운데 제1안이 쌀의 공급과잉 구조를 개선하면서 작목간 또는 농가규모간 형평성을 개선하는 데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평가하고 이를 구체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쌀 변동직불금을 없애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금액을 쌀 고정직불금에 얹어주면서 논과 밭 직불제를 통합하는 것으로 쌀과 모든 밭작물의 직불금 단가를 일원화한다는 의미다.

단가는 최근 3년간 지급한 논(고정+변동(고정+조건불리) 직불금의 평균액인 159만원(1기준)이다. 이렇게 하면 쌀 등 특정 품목의 생산이 늘어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고 전반적인 곡물자급률도 높일 수 있다는 게 농경연의 설명이다.

이런 직불금의 설계는 지금까지 배정된 예산 내에서 개편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직불금제도는 문재인 대통령이 농민을 식량을 생산하는 공직자로 대접하겠다는 공약을 바탕으로 하면 일정부분 공익형 직불금의 직불제 방안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 또한 농가소득의 규모가 지금보다 더 줄지 않도록 계획이 설계돼야 한다.

지금까지 유럽,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들의 직불금 규모가 우리보다 3~5배나 많은 상황을 비교해 보면 지금 농경연이 발표한 직불제안에 더해서 환경, 재해, 농지보호 등의 명목으로 공익형 직불제를 추가로 보완해야 한다. 이제는 이를 현장토론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