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우리밀 종합대책을 마련하라
[사설] 우리밀 종합대책을 마련하라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11.0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우리밀은 자급률이 떨어지는데 팔 곳도 없다. 이대로 방치했다간 우리밀은 완전히 없어질지도 모른다. 일본의 경우 정부가 나서 대책을 세우고 수매하면서 자급률을 높이고 농가들의 소득수준도 높이고 있는데 우리는 그렇지 않다. 대민한국 국민의 식생활에서 국수, 빵 등 밀이 차지하는 비중이 1/3이 넘는데도 왜 그런 걸까?

지난 10년간 국산밀 자급률은 평균 1.4%이다. 정부의 4년 후 2022년 자급률 목표는 지금의 약 10배에 달하는 목표치인 9.9%나 된다. 당장 내년 대책 없이는 불가능한 목표다.

지금 우리밀이 전국적으로 남는 양이 18000톤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동안 국산밀산업협회의 수매회원사들인 우리밀, 한국우리밀농협(전남광주소재), 아이쿱생협, 밀다원 등은 소비처가 모자라도 생산자들의 초과생산량을 수매해 왔다. 재고잉여물량이 처리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2019년도 수매량에 대해 현지의 생산자들과 계약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수매회원사들은 수매할 자금의 여력과 안정적 소비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같은 사실을 파악한 김종회 민주평화당 의원은 국정감사를 통해 매년 국산밀 3만 톤이 창고에 쌓이지만 수입량은 230만 톤에 달해 국산밀 소비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지난해 농협이 양파와 보리를 전량 수매해 1595억원 농사소득을 향상시킨 것처럼 올해 창고에 비축돼 있는 국산밀 2만톤에 대해서도 전량 수매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으로부터 요청을 받은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보리처럼 밀도 쌀과 혼합해 밥을 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등 밀 소비를 촉진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며 국산밀 생산단체, 정부와 함께 만나 국산밀 재고량 해소 방안을 본격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황주홍 국회 농해수위원장은 올해에 한해 예외적으로 농협이 밀을 전량 수매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협의해 달라고 요청해 이를 김병원 회장이 받아들이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제는 국감에서의 요청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밀문제를 해결하는 길이다. 현재 우리밀의 파종시기에 도달했지만 이대로라면 내년 생산량은 올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지도 모른다. 자급률이 20171.5%였지만 올해 0.8%로 떨어졌고 내년에는 그마저도 절만이라면 생산기반이 완전히 무너질지 모른다. 그러나 정부의 자급률 목표치는 9.9%이다.

우선 국산밀 잉여량을 전량 수매해야 한다. 그래야 농민들이 내년 수확분의 우리밀을 믿고 파종할 것이 아닌가. 일본은 수입밀과 국산밀 혼용해 판매토록하고 군납으로 납품하는 등 자국 밀 살리기운동으로 100만톤 이상을 소비하는 데 성공했다. 정부가 나서서 밀재고 소비를 약속하고 소비촉진 활동을 활발히 하는 것은 물론 우리밀의 품종개량과 가공기술의 개발 등 다양한 지원을 펼쳐야 한다.

자급률은 국가의 안보와 자존이 걸린 문제이기에 국산밀 자급 대책의 일환으로 정부의 공공비축은 꼭 실시돼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내년 정부예산에 우리밀 수매예산이 반드시 반영돼야 하며 농협이 제도적으로 수매주체를 담당해야 한다. 국산밀의 자급률을 높이려면 국산밀의 공공비축 제도밖에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