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의 길 걷는 계란 생산자-유통인 갈등 ‘점입가경’
파국의 길 걷는 계란 생산자-유통인 갈등 ‘점입가경’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11.1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직권조사 호소”…“협박하지 마라”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계란 산지거래방법에 대한 힘겨루기로 계란유통인과 생산자 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한국계란유통협회(회장 김낙철)은 12일 대한양계협회가 생산자로서의 의무는 내팽겨 치고 공정위조사와 세무조사 등으로 협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강도 높은 비판 성명을 냈다.

계란유통인들은 시장논리에 따라 자연스러운 거래제도가 채택돼 왔다는 주장이다.

계란유통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농가와 유통인간의 거래는 산란일자, 계란품질, 선입금, 위탁판매, 사업자의 자금상황에 따라 다양한 조건으로 자연스럽게 거래제도가 정착해 시장에서 산지 가격이 결정돼 왔다”며 “특히 지난 수십년간 계란 유통인들은 계란 생산량이 많고 적음을 따지지 않고 거래 농장과 전량매입후 판매하는 형태를 유지해 왔는데 양계협회에서는 계란 유통인들이 마치 농가를 착복하고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 ‘무리’로 비추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불투명한 산지시세 고시도 지적했다. 대한양계협회 대군농가들이 주축으로 된 난가위원회가 원하는 가격을 고시하고 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려는 시도는 혼란과 부작용만 야기한다는 것이다.

대한양계협회는 유통인들과 할인판매와 후장기 중단을 합의했었지만 기존의 관행을 고수하려는 횡포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불합리한 계란유통 거래가 잡혀있다는 입장이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합의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계란유통인들과의 기존 협의들이 지켜지지 않아 공정거래위원회에 호소할 수밖에 없다”면서 “계란가격 할인판매와 후장기 등 잘못된 관행을 농가의 탓으로 돌리고 본질을 왜곡하고 있어 공정위의 직권조사를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