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농작물도 월동준비 필요
농진청, 농작물도 월동준비 필요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11.2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나는 작물은 물길 정비 등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기온이 떨어져 날씨가 쌀쌀해짐에 따라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작물별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벼 수확이 끝난 논에 씨를 뿌려 겨울을 나는 작물인 보리사료작물 등은 토양에 물이 많고, 온도가 낮으면 피해가 발생하기 쉽다.

비가 왔을 때 물이 고이지 않도록 물길을 정돈하고 작물의 서릿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흙덮기를 해주고 잘 눌러준다. 특히 파종이 늦어 식물이 어릴 경우, 추위에 약해 얼어 죽기 쉬우므로 볏짚, 퇴비, 왕겨 등으로 덮어 보온과 땅 속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김장용 배추와 무는 수확 막바지에 언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직포나 비닐을 미리 준비했다가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잘 씌워주도록 한다. 무는 0, 배추는 6이하에서 생육장애가 나타나고 8안팎에서 언 피해를 받기 쉬우므로 각별히 유의한다.

수확을 마친 사과, 배 등 과일나무는 원줄기에 흰색 페인트를 발라주거나 반사필름, 두꺼운 부직포를 싸매어 나무가 얼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또한 과수원 안에 차가운 기류가 멈춰있게 되면 나무에 언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과수원 안쪽에서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없애주도록 한다.

겨울에도 채소나 원예작물을 재배하는 시설하우스는 폭설과 강풍에 대비해 보조지지대 설치와 바람에 비닐이 펄럭이지 않도록 고정끈을 묶는 작업을 미리 해야한다. 보조지지대는 시설하우스 규격에 따라 26m 간격으로 설치해 안전성을 높이고, 시설하우스의 폭이 넓으면 보조지지대 설치간격을 줄인다. 특히 시설하우스 위에 덮은 보온덮개나 빛가림망은 눈이 미끄러져 내리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미리 걷어두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정준용 재해대응과장은 지난해 겨울 한파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던 만큼 올해는 철저히 준비해 동계작물과 시설채소 등의 피해를 줄이는데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