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택배사업 출범 1주년 기념행사
농협, 택배사업 출범 1주년 기념행사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8.11.29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농업인 편의 증대·농축산물 유통비용 절감 앞장서

농협은 지난 28일 농협중앙회(서울시 중구)에서 김병원 회장, 김종회 국회의원, 김원석 농업경제대표이사, 농협물류 김문규 대표이사 등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택배사업 출범 1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택배사업 우수 사무소·유공자를 표창했다.

농협은 농업인의 택배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신규 설립과 인수합병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대규모 투자에 따른 리스크와 업계의 반대로 사업 진출이 쉽지 않았고 여러 방안을 검토한 결과, 한진택배와의 전략적 제휴방식을 택했다.

농협은 택배비용을 시중 평균 5300원보다 1500원 낮은 3800(20kg 기준)으로 대폭 낮췄으며 기존 택배업체의 농촌지역 택배 단가를 낮추도록 유도하는 등 택배사업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효과가 약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박호근 농협물류팀장은 농협은 고령 농업인을 위한 방문택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면서 농업인이 콜센터로 택배서비스를 요청하면 원하는 장소로 직접 방문해서 택배를 접수하고 농협 택배 취급점으로 직접 방문이 어려운 고령 농업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농협 택배취급점은 전국 지역 농·축협 지점 주유소 자재판매장 농협하나로마트 등으로 다양해 이용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역 특성이나 상황에 맞춰 산지유통센터, 미곡종합처리장, 지역농협의 공판장에서도 대량으로 택배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박 팀장은 농협은 콜드체인시스템 무인택배 단말기 퀵 택배 도입 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한진택배와의 상생 협력을 강화해 시스템 구축 등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병원 회장은 전국을 누비며 지역 농·축협 대상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택배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농협택배가 농업인들의 든든한 지원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