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약품 수출 정체·수출입 불균형…“정부 조직개편으로 해소해야”
동물약품 수출 정체·수출입 불균형…“정부 조직개편으로 해소해야”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11.29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수출 3035억원(276만불) 예상
미·일·중 중앙정부 단위 허가
국내 정부 조직개편 필요성 대두
농식품부 방역국 관할업무 추진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올해 국내 동물용의약품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다소 주춤한 모습이다. 내수시장도 성장세가 더뎌 산업 전체가 침체기에 빠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주요 동물용의약품 제조 기업들도 내년 사업계획을 올해에 비해 -10% 수준으로 편성하거나 올해 수준으로 설정하는 등 경직된 모양새다.

의약외품 수출이 약진하고 있지만 화학제제 수출은 의약외품 수출 증가폭을 상쇄하며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의료기기와 첨가제 등 주요 수출품목이 소폭 신장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적인 규제가 수출주도 신성장 산업으로 부각됐던 동물약품 시장 성장 발목을 잡고 있다.

지난 11월 27일 경기도 고양시 소재 베트올에서 열린 3차 자문회의에서 곽형근 한국동물약품협회장은 “화학제제가 부진한 모습이지만 나머지 품목들의 볼륨은 꾸준히 신장하고 있다”며 “동남아 국가들의 항생제 사료 규제와 GMP수준의 높은 요구로 베트남 등으로 수출됐던 수출액이 25%가량 낮아졌다”고 밝혔다.

곽 회장은 또 “높은 수준의 의약품 제조·품질관리(GMP)를 요구하다 보니 국내 기업들은 시설투자를 감행해 단가가 상승됐는데, 수출을 하지 않는 국내 업체와 가격경쟁이 되지 않아 내수도 수출도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적으로 항생제 사용을 줄여가는 추세여서 생물학적 제제와 화학제제 시장도 갈수록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내적으로는 동물약품 품목허가가 6개월에서 길게는 1년까지 소요되는 등 품목이 개발돼도 앞길이 막히고 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의약외품과 의료기기 수출이 신장이 그나마 다행스럽다는 분위기다.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은 “동물약사 업무를 단독으로 수행하는 별도의 독립적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조직과 법률개정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동물약품협회는 정부에 동물용의약품 관리 조직 및 업무체계 개편안에 대해 단기 대책과 중·장기 대책으로 나눠 정식 건의한 상태다.

기존 품목허가 서류 접수 시 검역본부 내 인·허가 부서와 기술검토 부서 등 쪼개진 과단위를 거치는 절차를 ‘동물용의약품센터’로 통합하고 정책과 예산관리 역할에 그쳤던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에서 허가와 수출지원 업무도 병행해 달라는 것이 주요 골자다.

센터장에게 총괄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 신속한 품목허가를 가능케 하고 국익을 우선한 정부의 허가와 수출지원 체계를 구상했다.

배상호 자문위원은 “미국, 일본, 중국 모두 중앙부서에서 관장하고 보호주의적 성향을 띄고 있다”며 “동물약품 또한 중앙부처로 업무를 이관하지 않으면 앞으로 경쟁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시 조직인 농식품부 방역국 지속도 풀어야 할 과제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조직개편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며 “충분히 검토한 후 업계 의견을 다시 수렴해 보완해 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