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강도 가장 높은 작물은 '고추와 마늘'
노동 강도 가장 높은 작물은 '고추와 마늘'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2.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재배면적 감소에 기계화사업 본격 추진

농림수산식품부는 2015년까지 350개소로 확대하는 밭농사용 농기계 임대사업과는 별도로 2012년부터 고추·마늘 전용 농기계 임대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고추와 마늘은 국민 식생활에 중요한 양념채소이며 농가의 주요 소득 작물이나 품목 특성상 노동력이 많이 소요돼 재배면적과 자급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해왔다.
이에 2017년까지 38개 고추·마늘 주요 주산지 전체에 전용 임대사업소를 설치해 기계화를 촉진하고 농가 노동 투입시간을 경감할 계획이다.
2012년도에는 우선적으로 마늘 주산지 3곳(전남 고흥군·경남 창녕군·제주 서귀포시)과 고추 주산지 2곳(경북 봉화군·전북 고창군)에 설치할 예정이며 이어 2015년까지 20곳, 2017년까지 38곳으로 확대된다.
고추 전용 임대사업소에는 이식기 40대, 보행관리기+휴립피복기 50대, 세척기 30대를, 마늘 전용 임대사업소에는 파종기 50대, 쪽분리·선별기 20대, 줄기절단기 20대, 수확기 50대를 기본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전용 농기계 임대사업소가 설치되면 고추·마늘 재배농가들이 비싼 농기계를 사지 않고도 값싸게 빌려서 농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농업인의 불편 해소를 위해 올해부터 정부의 밭농사용 농기계 임대사업과 농협의 논농사용 은행사업을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현재 지자체 임대사업소와 농협 은행사업소로 농기계 임대기관이 이원화돼 있어 농업인의 이용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나,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양 기관의 농기계 정보를 농업인에게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이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논·밭 농기계를 동시에 이용하는 농가의 경우 임대사업소와 은행사업소를 모두 방문해야 했지만 통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홈페이지나 전화로 희망 농기계의 임대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예약도 할 수 있게 돼 농가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