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파시, 아프리카 벼 개발 기술 보급
카파시, 아프리카 벼 개발 기술 보급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11.3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20개 나라 대상 벼 생산성 향상 육종 기술 훈련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달 26일부터 1일까지 한국-아프리카 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카파시, 이하 KAFACI) 19개 회원 나라의 벼 연구원을 대상으로 아프리카 세네갈의 아프리카벼연구소(AfricaRice)에서 벼 품종 개발을 위한 육종 기술 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KAFACI다수성 벼 개발 프로젝트가운데 하나로 농촌진흥청의 벼 전문가가 육종한 품종 중 수량이 많고 병해에 강한 벼를 선발하고자 마련했다.

우량 벼 품종 보급을 위해 지난해 7월에는 아프리카벼연구소에 벼 육종 연구실을 만들고 548계통을 육성했으며 올해는 4027계통을 육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벼 전문가들이 생산력을 검정하고, 그 결과 성적이 좋았던 346계통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이후 연구자들은 선발한 벼를 각 나라에 가져가 현지에서 지역적응성시험을 하게 된다. 지난해 훈련에서는 19명이 선발한 123계통을 분양했으며 현재 케냐와 말라위, 세네갈 등 6개 나라에서 34개의 벼 계통이 품종 등록에 필요한 지역적응시험을 하고 있다. 이 결과에 따라 품종 등록과 현지 농가 보급도 시작된다.

최근 아프리카 지역의 쌀 소비는 꾸준히 느는 반면, 생산량은 부족해 39개 나라 중 21개는 509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가 쌀 자급을 이룬 녹색혁명과정에 대한 공유를 요청하는 아프리카 회원 나라들의 요청으로 지난해 아프리카벼연구소, 아프리카녹색혁명동맹(AGRA)과 다수성 벼 품종 개발과 보급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농촌진흥청 김두호 국립식량과학원장은 이번 훈련은 아프리카의 주요 벼 생산국에 한국의 선진 육종 기술을 이전함으로써 쌀 자급을 이루고 식량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