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박상헌 한국청과 대표, 도매시장 사회적 책임 선도
[화제의 인물]박상헌 한국청과 대표, 도매시장 사회적 책임 선도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12.06 18: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들 땀으로 일군 수수료 헛되지 않게 사용"
"직원들 손잡고 직접 봉사활동도 시작하고 싶어"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지난 13년간 매달 3건 이상 나눔 경영 지원

지역의 경로당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이국종 교수가 근무하는 아주대학교 권역외상센터까지 지난 13년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기 위해 묵묵히 걸어온 이가 있어 화제다.

그는 바로 가락시장 한국청과의 박상헌 대표이다. 지난 2006년 박상헌 대표가 한국청과를 인수 직후부터 지금까지 약 450건의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했다. 액수도 약 33억원으로 한국청과의 1년 치 당기순이익에 가깝다.

박 대표는 회사를 운영하면서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가장 큰 목표로 생각한다. 이것은 기업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이 기업에 어떤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워서와 챈들러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인 동시에 사회에서 기업 활동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이며 목표라고 정의한 것은 기업 활동 과정에서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 사회적인 책임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이 기업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그는 말보다 실천이 우선이니 항시 책임을 먼저 생각한다. 그러한 단적인 예가 박 대표 취임 후 한국청과는 한 달에 약 3건 정도의 후원을 했다. 횟수를 정하기보다는 사회적 이슈나 약자가 생기면 누구보다 빠르게 다가갔다.

천안함 폭격, 포항지진, 폭설 폭우 피해지역 등 자연재해가 생기면 어김없이 지원을 했다. 그리고 나영이 성폭행 사건 등 사회적 약자가 생기면 지체 없이 할 일을 끝냈다. 이 뿐만 아니라 가락시장 내 경로당, 가락종합사회복지관, 한국장애인자립협회, 마천 사회복지관 등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2008년부터 한국수양부모협회, 2009년부터 서울대학병원, 2010년부터 대한장애인체육회 등 지속적인 후원을 진행하고 있다.

또 박 대표는 올해부터 농가에 대한 지원을 늘렸다. 올해 공급이 넘쳐 가격형성조차 없었던 화천, 간동 지역 애호박, 해남 대파 등의 출하농가들에게 출하지원금을 보냈지만 찜찜한 마음 한구석은 그의 심경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최근 한국청과는 수수료 인상을 예고했지만 여러 이유로 실행되지는 못했다. 박 대표는 수수료를 인상하면 그 부분만큼 농가에게 환원을 시키려는 복안을 가지고 있었다. 농가의 출하 장려금을 중도매인들이 받고 있는 판매 장려금만큼 인상시키고 일정금액에 회사의 수익을 더해 자조금 형식으로 운영해 농가가 힘들고 어려워지면 언제든지 지원을 하려고 했다.

박 대표는 수수료를 올린다고 하니 다들 그 숫자에만 관심을 뒀는데 중요한 것은 그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함께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어떻게 나눌 것인지 등에 대해 시장도 생각을 바꿔야 한다. 이번에 생각했던 부분이 아쉽게도 보류됐지만 목표를 가지고 있으니 언젠가는 반듯이 이뤄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그는 회사 이익의 약 10% 정도를 후원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한편으로 회사직원들이 고생하는 것을 보면서 직원복지에 사용해볼까도 생각해봤지만 농민의 땀으로 일군 수수료가 회사의 이윤이 되는 만큼 그 재원 하나하나를 헛되지 않게 사용하고 앞으로 더욱 기부문화에 앞장서겠다면서 사실 돈으로 기부하는 것은 가장 쉬운 일인데 직접 봉사활동을 몸소 체험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단하고 존경스럽게 느껴져 여건이 된다면 직원들 손잡고 직접 봉사활동도 시작하고 싶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동 2018-12-16 18:38:25
다 같이 잘 살기 위해 선행을 보여주시는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동동 2018-12-16 18:31:06
Sjsiud

농부 2018-12-06 19:36:08
다른 법인들도 어려운곳에 기부좀 많이 했음 좋겠다..
훈훈하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일 많이 해주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