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자체, 먹거리 선순환체계 갖추자
[사설] 지자체, 먹거리 선순환체계 갖추자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12.07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지난달 14일 전남 나주혁신도시 한전KDN 본사에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과 상생·균형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이 있었다. 내용은 각 기관들이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것이다.

나주시로 이전한 한국농어촌공사를 비롯,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식품공무원교육원 등 농업관련 기관과 한전과 관련된 계열사, 그리고 나주시, 전남도를 포함해 총 14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기관은 구내식당 등에서 식재료로 지역농산물을 우선 사용하고 각종 행사 기념품과 명절 선물도 로컬푸드를 활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여기에 근무하는 직원들만 해도 수만명에 이르고 군대급식까지 확대한다면 그 수요는 엄청날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역푸드플랜을 추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존 시장으로 볼 때 일반적인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선도적으로 푸드플랜을 추진해왔던 완주, 전주, 홍성 등의 사례발표에서 보면 푸드플랜이 도입되기 전 지역농산물이 지역에서 소비되는 것은 5%정도에 불과했다. 그러나 로컬푸드시스템을 갖추고 먹거리를 선순환하는 체제를 구축하면서 중소농들이 지역 식당과 로컬매장으로 공급할 생산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서 지역농산물의 지역소비 비중은 20%를 넘어서는 규모로 확대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성과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지자체들과 먹거리 계획 협약을 추진키로 했다. 지역에 있는 공공기관·학교·군대 등에서 지역농산물 소비를 늘리도록 해 농가소득은 늘어나고 가공 등 관련산업 일자리가 새로 발생하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는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먹거리 선순환 체계가 갖춰질 경우 먹거리와 관련된 생산·소비·안전·영양·복지·환경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먹거리 종합계획을 지자체별로 세워 추진해갈 기반이 구축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지역푸드플랜의 구축이다.

지역 사회적 경제운동을 비롯해 지역재생운동, 공동체운동, 로컬푸드 운동 등 지역의 다양한 운동의 동력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이라는 시스템으로 묶어 중간지원조직도 구성하고, 협치를 위한 먹거리위원회도 구성하는 한편 사회적경제 운동으로서 공공급식 가공공장의 설립과 안전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해 간다면 지역의 먹거리주권 확보와 함께 먹거리복지를 실현할 여건이 자연스럽게 조성되는 것이다.

이런 주변의 변화 속에서 지난 4일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제 구축을 위한 농림축산식품부 주최의 지역푸드플랜 워크숍을 본지가 주관해 전국적으로 푸드플랜 확산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6~2007년 기상이변에 따른 세계적인 흉작과 이에 따른 먹거리 위기 때문에 시작된 세계적인 푸드플랜운동은 올해 9월 밀라노 도시먹거리 정책협약의 2018년 수상자로 서울시와 전북 완주군이 선정되는 등 혁혁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제 푸드플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여러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참여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