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본지, 충청권 푸드플랜 워크숍 진행
농식품부-본지, 충청권 푸드플랜 워크숍 진행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12.0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까지 중부·호남·영남 연이어 개최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먹거리 선순환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지역 푸드플랜 워크숍이 충남 홍성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지난 4일 홍성군청 대회의실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본지 주관으로 지역푸드플랜 정책방향과 과제는 무엇인가?’를 주제로 워크숍이 열렸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지역 먹거리활동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행사에서 발표자들은 푸드마일리지가 짧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 먹거리의 선순환 체계를 갖추는 것이야말로 FTA를 극복하고 지역의 먹거리주권을 지키는 것은 물론, 중소농가들의 판로를 열어주는 등 일석삼조의 역할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먹거리와 관련된 정책들이 생산과 유통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먹거리의 안전성을 추구하고 식생활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식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은 물론 건강한 먹거리시스템을 구축하면서도 먹거리 재활용이나 폐기까지 먹거리의 순환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삼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의 발표자료를 대리한 나인지 사무관은 지역푸드플랜에 대해 효율성을 강조하는 기존 먹거리시장은 식품안전사고, 먹거리 양극화, 탄소배출 증가, 지역경제 침체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이에 대한 대안으로 추진하는 지역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유통은 물론 소비와 관련된 안전-영양-복지-환경-일자리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 내 먹거리순환 종합전략이라고 밝혔다.

나 사무관은 특히 나주 푸드플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교급식은 물론 공공기관의 급식과 군대급식까지 포괄하고 기초생활자에 대한 복지급식까지 포함하면 엄청난 새로운 시장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를 지역푸드플랜을 통해 협치를 통한 선순환구조를 구축한다면 그것이 지역먹거리 주권을 지키면서도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남혁 환경정의 정책위원은 푸드플랜이란 지역의 먹거리 매카니즘 구축과 여기에 상응하는 농정과 복지, 안전, 교육, 환경 여러 부문별 행정이 협동을 이뤄야 하는 동시에 구민들과의 협치 속에 진전을 이루는 틀을 갖추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부서간 장벽을 부수고 모든 행정이 함께 협조하는 구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전주푸드 사례발표를 통해 추진전략 4단계를 발표하고 그 첫 번째를 추진 기반동력 확보로 들었으며 두 번째는 기획생산과 판매거점 구축을, 세 번째 단계는 공공먹거리 복지증진 등으로 삼았고 네 번째는 전주푸드 생산공급체계 안정화 등으로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