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닭고기 산업, 천기누설로 불문율을 깨보자
[기자수첩] 닭고기 산업, 천기누설로 불문율을 깨보자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12.10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김 기자. 이건 너무 천기누설을 한 거 아니야?”

지난 한 주 닭고기자조금 관련 이슈로 업계가 술렁렸다.

본지는 수면 아래 깔린 계파 갈등으로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의 순항에 영향을 줘선 안 된다는 논지의 보도를 냈다.

현 위원장의 당선, 차기 협회 회장직 선거 등으로 둘러싼 어떠한 이해관계나 감정적인 개입도 없어야 한다는 것. 갈등 이면에 선 육계계열업체와 농가, 이들을 대변하는 협회 모두에게 공통된 지적이다.

관련 업계인들은 인지하지만 굳이 꺼내지 않았던, 다양한 명분에 가려져 있던 화제를 끌어 올린 ‘불편한’ 기사다.

자조금 거출은 쉽지 않은 문제다. 농민과 회사의 피와 땀이 서린 결국 ‘돈 문제’기 때문. 그러나 대한민국 축산에서 한 산업을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풀어내야 하는 난제다.

고진감래의 의미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거출율 저조는 어느 인사가 위원장에 앉든 매번 되풀이 된 진통이었다. 닭고기자조금은 관리위원장의 대한양계협회 또는 한국육계협회 친성향에 따라 항상 휘둘려 왔다. 전임 심순택 위원장, 현 오세진 위원장 모두 이 불문율을 깨고자 했다. 그러나 실패했고 지금은 시도도 못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법률과 정부의 역할을 정립할 필요가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정부에 기대기보다 어떠한 관계도를 초월한 대승적인 판단과 행동이 건강한 닭고기 산업을 위한 길이라는 제언이 해당 기사의 요지다. <‘농축산물 자조금, '의무'에서 '임의' 전환 첫 사례 나오나’>

오세진 위원장은 닭고기 기업들과 대화해야 하고 소통해야 한다. 기업들은 그의 색깔을 배제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정상궤도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해당 기사로 인해 다양한 루트로 연락이 쇄도했다. 생각이 많았을 것 같다란 격려도 있었지만 반대로 기사가 생각 없이 나왔다는 비판과 지나친 곡해 해석도 있었다.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더 나은 닭고기 산업의 미래를 위한 담론을 나눴지만 변하지 않는 사실을 왜곡해선 안 된다. 정부의 지원과 따뜻한 관심도 중요하지만 자조금에 있어선 정부의 무리한 개입은 본연의 기능을 몰각시킬 수 있다.

다른 축종 자조금이 선망의 대상으로 보는 한우자조금, 한돈자조금의 대의원회 때마다 농민들은 정부 매칭펀드를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유동성 있게 거출액을 쓰길 희망하는 주장이 나온다.

농민과 기업이 연결돼 한 산업을 이루는 육계산업은 이들의 의사결정이 최우선이다. 자조금 향방은 정부의 개입보다 이들의 합의가 열쇠다.

불편한 천기누설로 자조금을 구성하는 계열업체와 농민들 사이 불문율이 깨지고 닭고기자조금의 힘찬 날개를 펼칠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