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다한 이야기]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 남기훈 채란위원장
[못다한 이야기]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 남기훈 채란위원장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12.1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란 안전성 대책 전면 재검토 돼야”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생산자, 산업, 소비자 누구도 보호할 수 없는 대책이다.”

식약처 앞 대규모 집회를 앞둔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정부의 계란안전성대책 문제점 토론회’를 마무리한 뒤 기자에게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홍재 회장은 “정부가 시행할 정책들은 소비자의 선택권과 안전성을 높이겠다는 것인데 보호하려면 구매확정 전 보호돼야 한다”며 “난각에 산란일자를 표기했을 경우 모두 포장지를 뜯어 일일이 확인해야 할 것이고 세척란은 큐티클 다 까져 안전성을 더 해친다”고 말했다.

계란 안전대책을 고민하면서 일원화를 연계해야 하는데 친환경, HACCP, 등급제, 이력추척제, 선별포장업, 난각코드 등 정부 정책에 어느 하나 연계된 고민이 없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 회장은 ‘선 지원 후 제도’를 주장했다. 현재 법을 지키려면 안 팔아야 안전대책에 부합하는 상황이라며 씁쓸해 했다.

식용란선별포장업 또한 농식품부 GP사업과 엇박자가 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그는 “약 13년 전부터 유통구조 합리화와 GP센터 요구가 있었고 TF팀이 구성돼 논의했었다”며 “그러나 관련법은 식약처 아래 있어 생산단계부터 식탁까지 추진해야 할 농식품부가 동력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통계의 부재도 언급했다. 현재 산란계1700농가 중 계란판매업소가 몇 개 인지 통계조차 없는 상황에서 만에 하나 사고가 터지면 우왕좌왕하다 결국 농가들만 피해를 본다는 것이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산업이 살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보호되는 대책과 서로 만족하고 받아들이는 제도를 위해선 시간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광역GP 전에 농장에 냉장 탑차 지원하고 농장단계부터 최종소비자 단계까지 신선 루트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기훈 채란위원장(계란자조금관리위원장)도 “현재 농가들은 생산비 이하의 계란유통으로 최소한 5억에서 20~30억까지 빚을 지고 있다”며 “그런데 혈반·파란 검출기, 해썹 등 투자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치 “군대 가는데 총까지 사오라는 꼴”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남기훈 위원장은 “계란의 안전성 열쇠는 무엇보다 ‘온도’다”며 “정부는 콜드체인화시스템에 관심을 두고 온도규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전망하는 콜드체인, 선별포장, GP 등 인프라가 구축된 상태에서 신선계란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시한은 최소 3년이다.

이홍재 회장과 남기훈 위원장 모두 “소비자를 위해 농가들이 안전성 정책에 반대에 나서면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과 지원, 산업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강행한다면 종국적으로 안전성이라는 이름하에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손해를 보게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