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 무·배추, 비닐‧부직포로 덮어주면 언 피해 감소
월동 무·배추, 비닐‧부직포로 덮어주면 언 피해 감소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12.2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무 영하 0.5이하, 배추 영하 7이하에서 언 피해 발생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는 올 겨울 한파 및 폭설이 예상되므로 월동 무와 배추의 언 피해 예방을 위해 비닐과 부직포로 막 덮기를 꼭 할 것을 당부했다.

막 덮기는 무·배추 위에 지주대 없이 비닐과 부직포를 덮는 것을 의미한다. ·배추에 막 덮기를 한 결과, 배추 조직세포의 어는 피해가 뚜렷하게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비닐과 부직포를 함께 덮어주는 것이 비닐만 덮는 것보다는 훨씬 언 피해 예방에 효과가 좋다.

·배추는 비교적 저온에 잘 견디는 작물이지만 무는 영하 0.5이하에서, 배추는 영하 7이하에서 언 피해가 발생한다. 특히 지난해와 같이 폭설과 강추위가 장기간 지속되면 언 피해는 더 커지게 되므로 월동 무·배추에 막 덮기로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무가 언 피해를 받으면 뿌리 내부 어린 조직의 손상으로 호흡이 증가해 월동 무 특유의 단맛이 떨어지고 수분이 감소해 무를 씹었을 때 푸석푸석한 식감을 느끼게 된다.

배추가 언 피해를 받으면 뿌리 내부가 얼게 돼 결구가 안 된다. 또한 생장점이 불량해져 크기가 작아지고 단맛과 수분이 떨어져 상품성이 없어지게 된다.

농촌진흥청 김대현 채소과장은 올 겨울도 지난해와 같이 강추위가 예상되므로 월동 무, 월동 배추 재배 시 반드시 피복자재를 이용한 막 덮기로 언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