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등’, 소원 대신 산불 부른다
‘풍등’, 소원 대신 산불 부른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8.12.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산림청, 최근 산불 추이 분석...올 초 부산 삼각산 산불도 풍등 추정

산림청(청장 김재현)과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최근 산불 발생 추이를 분석한 결과 풍등이 새로운 산불 원인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13413일 충남 논산, 201511일 강원도 동해시 추암 해수욕장, 경남 거제 장목면에서 발생한 산불은 모두 풍등이 원인이었다.

올해 1165ha(축구장 93개 면적)의 막대한 산림피해를 가져온 부산시 부산진구 삼각산 산불도 산림·소방·경찰청과 부산시 합동조사 결과 풍등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박도환 산림방지과장은 삼각산 산불이 발생한 지점은 사람의 출입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 이날 인근 해수욕장에서 400여 개의 풍등을 날리는 행사가 진행됐다이중 삼각산 방면으로 향하는 풍등을 목격했다는 제보가 다수 있었다고 전했다.

박 과장은 이어 합동조사를 주관한 국립산림과학원이 피해현장의 영상을 분석하고 최초 발화지와 산불 확산 방향을 감식했다조사 결과 산 중턱에서 불이 시작해 확산됐고 최초 발화지 주변에서 풍등 잔해가 발견됐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07일 화재가 발생해 17시간 동안 지속된 경기 고양시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기름탱크의 발화 원인도 풍등으로 밝혀졌다.

화재 진화를 위해 인력 684명과 장비 224대가 투입됐으며 이로 인한 재산 피해액은 약 435000만원에 달했다.

정도현 산림바재연구과장은 연초와 정월대보름을 전후해 불을 사용한 민속놀이 행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며 특히 풍등은 바람을 타고 날아가 산불을 발생시킬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소방기본법 제121항에 따르면 풍등 등 소형 열기구 날리기는 화재 예방상 위험 행위로 간주돼 허가 없이 풍등을 날리다 적발되면 2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 산림보호법 제535항에 따라 풍등 날리기 등 실수로 산불을 내더라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