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로운 약초, 효능·활용법·요리 총 집합
신비로운 약초, 효능·활용법·요리 총 집합
  • 배민수 기자
  • 승인 2012.02.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오리엔탈허브스토리’ 발간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우리 생활에서 흥미롭게 활용되고 있는 동양의 신비로운 약초이야기를 담아 ‘오리엔탈 허브스토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현대사회에서 동양의 신비로운 전통의학과 맞물린 약초에 대해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최근에는 우리의 선조들이 사용해온 전통약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농진청 약용작물과에서는 생약재를 비롯해 식·의약품과 기능성 식품, 생활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주요 전통약초에 대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형식으로 쓴 약초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
이 책은 우리나라 5000년의 역사와 함께한 쓰임새 많은 20여 종류의 약초에 대한 설화, 효능, 활용법 등 우리 인체에 좋은 효능과 성분,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약선요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책은 크게 2개 부분인 오리엔탈 허브스토리 편과 오리엔탈 허브요리 편으로 나눠져 있다.
오리엔탈 허브스토리 편에서는 약방의 감초를 비롯해 무더운 여름철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삼계탕에 넣어먹는 황기, 남성들이 많이 찾는 산수유 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다루고 있다.
오리엔탈 허브요리 편에서는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대중적인 약선당귀잎 부침개, 둥굴레 수제비, 산수유 소시지 볶음, 천궁 채소 죽, 황기 닭가슴살 무침 등 총 20가지에 대해 소개한다.
약선(藥膳)이란 동양의학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식품 특성을 구분하고, 건강, 체질 등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통한 장수에 그 목적을 두는 일종의 임상응용 식사용법이다.
‘오리엔탈 허브스토리’는 각 도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될 예정이며 온라인상에서도 농업과학도서관 홈 페이지(http://lib.rda.go.kr)에 등록해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약용작물과 박충범 과장은 “이 책자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약초에 대한 관심을 높여 생활 속에 약초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나와 우리 가족의 행복과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