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밀 수매제도 ‘부활’
농식품부, 밀 수매제도 ‘부활’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9.01.0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산업 중장기 발전대책 발표…제도 개선 추진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정부가 밀의 수매비축제도를 부활시키고 품질등급제를 도입을 추진한다. 품질은 낮고 가격은 높아 자급률이 떨어지고 있는 국산밀을 살리기 위한 대책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 같은 국산밀 품질 제고와 수요 확대에 중점을 둔 밀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을 마련해 구랍 27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다양한 대책을 통해 밀 생산량을 202221만 톤으로 늘리고 밀 자급률을 9.9%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밀은 연간 1인당 소비량이 32.4kg으로 쌀 다음으로 차지하고 있는 제2의 주식이지만 자급률은 1.7%에 불과한 처지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생산단계 품질·유통단계 품질·수요 확대, 제도 개선 등을 중점 추진, 고품질의 밀을 개발하기 위해 2022년까지 225000만원을 들여 민간 주도 국산 밀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빵과 중화면 등에 적합한 국내 환경적응 경질밀 유전자원을 5개 이상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품질의 균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 보급종 공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보급종 선정과 공급방식을 기존 생산 농가 중심에서 수요자인 가공업체 참여방식으로 개선해 국산밀의 가공·이용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쌀을 중심으로 지원되던 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밀··감자 등 밭 식량작물로 확대하고 내년 365000만원을 새로 투입해 교육·컨설팅, 농기계, 장비, 저장·건조·정선·가공시설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밀 생산자단체 등이 품종 통일, 파종·시비·수확, 수매·저장 등에 대해 일관되고 구분된 고품질 관리체계를 확립해나가는 한편, 전남과 전북 등 밀 주산지에 대해서는 지역 단위 밀 생산-가공, 유통-소비 모델을 만들어 먹거리 선순환시스템을 구축해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유통단계에서는 올해부터 기존 하고 있는 외관상 품위 규격 외에 가공용도별 단백질 수준과 품종 순도 등이 포함된 밀 품질등급 규격을 신설, 품종과 품질 등급별 10~20% 이상 차등된 가격에 정부가 수매해 국산밀 품질 제고를 유인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