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플랜패키지 2020년까지 12개 사업으로 확대
푸드플랜패키지 2020년까지 12개 사업으로 확대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1.11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푸드플랜 지자체 및 업체에 가산점 부여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현행 농산물 유통체계는 도매시장 경유율이 2017년 기준 53.4%로 높아 유통거리가 길고 과도한 유통비용 발생하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특히 중소농에게는 도매시장이 운송비용이 높고 가격변동이 심해 안정적인 출하처가 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소농에게 제값 받는 안정적 판로를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국내외 다양한 지역단위 소비체계(로컬푸드) 모델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파머스 마켓), 일본(지산지소) 등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중소농들이 지역사회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돼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전북 완주군은 푸드플랜을 통해 지역 일자리 659명을 직접고용하고 2526개의 참여농가에게 월 170만원의 소득을 올려주고 있다.

푸드플랜은 지역의 먹거리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안전영양복지환경일자리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을 말한다. 로컬푸드 직매장, 지자체공기업 구내식당, 학교급식 등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공급소비를 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의 활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역 내 농산물 공급-소비체계는 중소농의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어 확장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공공부문과의 협력을 통한 성과모델을 만들기 위해 나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단체급식 및 군급식 등에 지역농산물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이 단체급식·직매장 등을 통해 지역 내에서 소비되는 지역단위 유통체계를 단계적 확산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급식(나주) 및 군급식(화천, 포천) 선도모델을 통해 중소농 소득 제고, 일자리 창출 등 가시적 성과도 달성했다. 이외에도 혁신도시(10, 공공기관)와 접경지역(15, 군급식)으로 선도모델을 확산하고 공공급식을 마중물로 로컬푸드 소비체계 전국 확대할 방침이다. 또 민간의 다양한 로컬푸드직거래 우수 모델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이하 지역 푸드플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농림사업 중 푸드플랜과 연계된 32개 사업에 대해 2019년부터 패키지 형태로 지자체(··)에 지원을 시작한다.

지난해 2월 푸드플랜 확산을 위해 4개 유형별, 9개 지자체(광역형-충남 도시형-서울 서대문구, 대전 유성구 농촌형-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복합형-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를 선정하고 지역 유형별 맞춤형 푸드플랜 기초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의 푸드플랜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8월과 12월에 각각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표준조례안과 완주 등 푸드플랜 추진 사례를 종합한 푸드플랜 관련 사업장별 운영매뉴얼을 제작·배포 했다. 특히 지자체의 푸드플랜 실행을 가속화 하기 위해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을 마련해 푸드플랜과 연계가 가능한 농림축산식품 재정사업을 모아 2019년도부터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 사업은 지역별 자원현황 등을 고려해 생산·유통·가공·소비에 필요한 시설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패키지로 지원 하는 것으로 2019년도에는 7개 사업을 시작으로 2020년도에는 12개 사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푸드플랜과 연계가 가능한 20개 사업에 대해서는 푸드플랜을 추진하는 지자체 및 푸드플랜에 참여하는 개인 및 법인에게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절차는 사업신청, 공개심사, 먹거리 계획협약 체결, 사업지원, 사후관리 순으로 진행된다. 패키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요건에 맞는 지자체(··)가 농식품부와 먹거리 계획협약을 체결해야 하며 2019년은 시행 첫해인 점을 감안해 5개 지자체 내외로 선정할 계획이며 공개심사를 통해 대상 지자체를 선정하고 5개년 동안 지원한다.

<이 기사는 농림축산식품부 협찬으로 작성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