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근간은 축산”…“햇볕 드는 축산업 만들 것”
“농업의 근간은 축산”…“햇볕 드는 축산업 만들 것”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9.01.17 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축산은 대한민국 농업농촌을 이끄는 축이자 농업의 양지입니다. 농업 생산액중 축산 비중이 40%가 넘습니다. 농업의 근간이 축산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축산인 입장에 서서 정책을 펴겠습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5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축산단체 신년 간담회’에서 건의사항에 관한 속시원한 답변으로 축산단체장들에게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개호 장관은 이날 축산단체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하면서 전달된 축종별 건의사항과 현안 쟁점에 대해 검토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미허가축사 적법화, 대한양계협회의 계란산란일자표시 관련 농성 장기화, 토종닭·돼지 등 생산비 이하 시세와 수급조절, 대기업의 수입육 선호 행태, 식품안전관리 일원화 등 축산업계 전체 굵직한 현안들을 간략히 언급하고 “동반자적 입장에서 정책을 추진해달라”며 “각 분야별 발전방향도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농식품 관련 기업 규제 완화를”

한국대용유사료협회 김구현 전무와 한국육가공협회 김실중 부회장은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달라”며 “기업이 활동해야 일자리도 생기고 산업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건의했다. 김실중 부회장은 “국내 햄·소시지 등 육가공품은 세계대회에서 다수 입상할 만큼 품질이 우수한데, 중국 수출검역위생조건 체결이 되지 않고 있어 신시장 개척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정수용 한국유가공협회장은 “농가가 생산한 원유를 기업에서 잘 팔아야 농가도 살고 기업도 살 수 있다”면서 “생산자뿐만 아니라 농식품 관련 제조·판매 기업에도 정책적 안배를 해달라”고 말했다.

정병학 한국육계협회장은 “닭과 오리, 토종닭 등 가금산업 전반에 걸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계열업체들과의 수급논의가 어렵다”며 “1년간 공정위 조사를 받다 보니 산업 전체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개호 장관은 “수급조절관련 공정위 조사는 파악하고 있고 공정위에 협회측 주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중국과의 수출검역위생조건 관련 “다양한 채널로 접촉하고 있고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이개호 장관,
가축전염병 농가 예방 당부

미허가축사, 지자체 움직인다
행안부 서한 지자체에 보낼 것
축산식품안전 일원화 논의는
농특위에서 집중 논의 예상

소외감 느꼈던 축산유통분야
꼼꼼히 살피고 관심 갖을 것
구제역 무침주사 방향 도입
도축단계 이상육 조사 검토

◆4월 출범 농특위, 축산 역할 기대

농협 경제지주 안병우 상무는 “농협이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표방하고 있는데, 가격문제로 상당히 애로가 많다”며 “정부차원의 수급대책 등 농업에서 축산의 비중을 높게 사고 있는 장관의 뜻과 일치하는 정책배려도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축산신문 이상호 사장도 “유독 축산분야의 음지가 부각되고 있다”면서 “축산은 농업의 근간이라는 장관의 인사말과 같이 정부와 산업계 소통으로 해결 방안에 머리를 맞대달라”고 말했다.

축산경제연구원 석희진 원장은 “최근 농업진흥구역을 줄이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집중 논의가 필요하고 쌀 산업 농정에서 축산 성장 기반마련도 고려하는 농정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식품안전업무 농식품부 일원화와 농식품부 축산 전문 공무원 양성을 위한 축산 항렬 복구 필요성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개호 장관은 “항렬 관련한 사항은 기록해 두고 검토하겠다”면서도 농특위에 포함될 축산 인력풀을 중심으로 식품안전관리 일원화와 농업진흥구역, 업계 간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구제역 주사· 조사료 쿼터 등 주요 현안엔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수입 조사료의 쿼터제한을 완화해 농가에서 조사료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제도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항생제 잔류물질 검사에서 농식품부와 식약처의 정책 추진이 엇박자가 나고 있어 정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종구 한국사슴협회장은 천대받고 있는 우리나라 녹용에 관한 기능적 효능 홍보를,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은 돼지가격 급락에 따른 대형급식처 한돈 사용 확대와 동물복지 관련 임신돈 고정틀(스톨)사육제한에 15년 이상의 기간을 둘 것을 요구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비육우 가격안정제 도입과 송아지생산안정제도 개선을,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오리농가 중장기 사육시설 개편과 랜더링 예산 편성을 주문했다.

이개호 장관은 “조사료 쿼터 문제는 계속되는 협의를 통해 풀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종축개량협회의 한우개량보호법과 더불어 한우분야 FTA 관련 안정제 등 대책은 영향 평가에 따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동물복지 15년과 녹용홍보, 오리 랜더링 및 시설예산 모두 협회측에서 생각하는 방향으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축산유통분야 왕따?…“신경쓸 것”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은 작심한 듯 그동안의 속앓이를 쏟아내며 축산유통과 설치를 주문했다. 김 회장은 “축산유통은 고기의 시작이다”며 “도축장은 이력제, 원산지표시제, 자조금 거출, 등급제 등 정책의 시작점이자 무한한 부가가치 창출 시점인데 정책적 소외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 또한 축산유통업계 지원과 관심을 청하면서 유통업계 어려움은 생산 농가들에게도 그 피해가 고스란히 전달된다는 점을 피력했다.

김용철 회장은 “목과 둔부에 구제역 백신을 접종해 발생하는 화농으로 품질 이상육이 나오는데 이는 육가공 업계의 피해이면서도 한돈농가들의 피해기도 하다”며 “2015년 강원대 연구에 따르면 2700억원대의 돼지농가 손실이 발생한다는 결과가 있으니 장기적으로 구제역 백신 접종을 없애나가는 청정화 계획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개호 장관은 “도축장은 축산의 완성이다”며 “김명규 회장의 발언을 모두 경청했고 앞으로 더 관심을 갖겠다”고 화답했다. 구제역 백신관련, “백신주사에 따른 손실조사를 검토하겠다”면서도 “무침주사를 연구중인데 이를 도입해 이상육을 줄이는 방안을 고려중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