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 지출액 높고 건강식품 폭넓게 복용
간편식 지출액 높고 건강식품 폭넓게 복용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1.25 15: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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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주요 결과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소비자들은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맛과 영양을 중시하며 국산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지난 24일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를 실시하고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87월에서 8월까지 식품 주 구입자 대상 2021가구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가구조사 대상 중 500가구의 4주간 가계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가공식품 구입주기는 주 1(43.7%)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가구원수가 많을수록 월평균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구매 주기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할인점(36.3%),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28.1%),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17.2%) 순이다. 주 구입처 이용 이유로는 거리가 가깝거나 교통이 편해서29.3%로 가장 높으며 품질이 좋아서(19.4%), 식료품 이외의 다른 상품도 같이 구입할 수 있어서(18.7%)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온라인을 통한 가공식품 구입경험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으로 구입했다는 응답은 41.6%, 전혀 구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58.4%로 나타났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이유는 직접 방문하지 않아 시간이 절약된다(47.2%)’, ‘가격을 비교하고 살 수 있어서 유익하다(24.4%)’, ‘구매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편리하다(24.2%)’ 순 이었으며 PC·컴퓨터(17.7%)보다는 스마트폰·태블릿을 이용한 모바일(82.2%) 주문을 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지출액이 많은 품목군은 면류(14.7%), 건조수산가공품(9.7%), 육류가공품(9.3%), 간편식(8.4%), 음료류(7.9%), 커피류(7.8%), 건강기능식품(7.1%) 순이었다.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품질을 신뢰할 수 없어서(29.2%)’, ‘인터넷 사용이 어려워서(19.4%)’,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 획득이 어려워서(18.5%)’ 등을 꼽았고 향후 1년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이 증가할 것(15.4%)이라는 예상이 감소할 것(2.6%)이라는 예상보다 많았다.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간편식 구매가 확대되는 가운데 향후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간편식 17개 품목군의 최근 1년 구입 경험은 61% 이상이며 만두·피자류(93.9%), 면류(93.6%), 김밥류(87.2%)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구 내 소비를 위한 간편식 월평균 지출액은 78875원이고 가구원수를 고려한 가구원 1인당 월평균 지출액은 1인 가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인 가구의 경우 밥류’, ‘김밥류’, ‘샌드위치·햄버거류등 즉석섭취식품 구입이 다른 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른 가구에 비해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이하 건강식품) 가구원수, 가구원 연령, 월평균 가구 소득에 상관없이 복용(89.3%)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가족구성원들의 복용 중인 건강식품 종류를 설문한 결과, 비타민 및 무기질을 가장 많이 복용 중이며, 10대 이하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비중이 26.0%로 높은 반면, 60대 이상은 인삼류(인삼, 홍삼) 비중이 19.6%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맛과 영양을 중시하고, 국산원료를 사용한 국내산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평소 식품 소비 상황 일치도를 조사한 결과, ‘맛을 중시한다(3.44/5점 만점)’,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을 좋아한다(3.40)’, ‘영양을 고려한다(3.35)’ 가 높게 나타났다. 식품 소비 인식에 일치하는 정도로는 국내산 원료로 만든 제품(3.56)’, ‘국내 회사에서 제조된 국내 브랜드(3.54)’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유가공품(24.1%), 건강기능식품(18.5%), 연식품(14.9%, 두부·묵류 등), 김치류(7.8%)를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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