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닭 4품종, 국제 시스템에 이름 올려
토종닭 4품종, 국제 시스템에 이름 올려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1.3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우수 토종닭 공급 기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우리나라 토종닭 4품종을 전 세계가 참여하는 가축다양성정보시스템(DAD-IS)에 올렸다.

이번에 등재한 닭은 골든시드프로젝트(이하 GSP)의 토종 씨닭 종자 개발 연구에 활용하고 있는 4품종 10계통으로 화이트락(2계통), 페트리지락, 베어락, 코니쉬(3계통), 로드아일랜드레드(2계통), 뉴햄프셔다.

이 닭들은 주식회사 한협원종에서 유지·보존하고 GSP를 통해 체계적으로 종자를 개량해 온 품종이다. 잘 자라고 알을 많이 낳는 우수 품종은 상업용 씨닭 생산과 보급에 활용하고 일부 품종은 미래 가치가 있는 유전자원으로 보존한다. 산학연이 함께 하는 골든시드프로젝트 씨닭 개발 연구팀은 이를 활용해 백숙용·삼계용 등 목적에 맞춰 토종닭을 개발하고 있다.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에서 운영하는 가축다양성정보시스템(DAD-IS)은 전 세계 가축유전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범지구적 시스템이다. 현재 199개 나라의 15천여 품종의 가축 유전자원이 관리 대상으로 등재돼 있다. 이번 등재로 우리나라의 가축 유전자원은 소, 돼지, 닭 등 15축종 120품종/계통으로 확대됐다. 닭의 경우, 고문서와 고화(옛 그림) 등을 토대로 모범 농가와 국가 연구기관에서 복원한 긴꼬리닭, 제주재래닭, 현인닭, 횡성약닭, 연산오계, 황봉 등의 재래종과 이번에 등재한 한협 갈색 코니쉬 등 40품종계통의 이름이 올라있다.

농촌진흥청 천동원 가금연구소장은 이번에 등재된 닭은 우리나라 토종닭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자원으로 앞으로 골든시드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활용가치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