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의 완성, 도축산업의 미래…“준공영화·인식개선 필수”
축산물의 완성, 도축산업의 미래…“준공영화·인식개선 필수”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9.02.1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난 해소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한국축산경제연구원 김기현 박사
인력난 해소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한국축산경제연구원 김기현 박사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최저임금·전기세 인상에도
가동율 저하· 도축수수료인하
출혈경쟁으로 몸살, 극복방안은
‘도축산업 인식개선으로 선순환’

도축산업의 발전적 미래를 위해서는 도축업계가 3D 극한직업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농림축산식품부의 생산위주 정책기조가 소비접점에 위치한 유통·도축업계로 전환돼야 한다는 연구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한국축산경제연구원 김기현 박사와 김관태 연구원은 지난 13일 한국축산물처리협회 제 1차 이사회에서 ‘도축산업 경영효율성 개선에 관한 연구’의 결과를 중간보고 했다.

이 자리에서 김기현 박사는 “국내 40여개 도축장을 실태조사한 결과 도축수수료와 폐수처리비용이 천차만별이었고 불안정한 이 두 가지 요소가 경영악화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내 도축장들은 일본 식육센터의 가동율보다 5%가량 낮은데 소·돼지 도축물량의 한계 등으로 도축장 구조조정 사업도 더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최저임금과 전기세 인상 등과 같은 부담에 도축물량 유치를 위한 도축수수료인하 경쟁으로 경영악화가 심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도축산업은 식료품과 가공업에 비해 수익성 지표가 떨어지는데도 부채비율은 2배 이상 높다. 타 산업에 비해 상당히 불안정한 구조를 띠고 있다는 얘기다. 게다가 근무환경이 열악한 3D산업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자리해 인력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다.

김기현 박사는 “정부의 생산위주 인력양성 제도, 진흥정책 시선을 유통·도축업계에도 확대해야 한다”면서 “한국농수산대학, 마이스터고와 같이 유통·도축분야도 발굴과 고기가공 등의 교과단위 편성을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선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사업 활성화가 선행돼야 하고 가칭 식육생산처리기능사 자격제를 국가기술자격으로 도입해 고급인력 양성과 산업 이미지를 높이는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본과 같이 도축장보다 식육센터로 용어를 순화하고 젊은이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병무청 병역지정업체 선정 절차도 밟아야 한다는 방안도 제시됐다. 

미곡처리장(RPC)의 경우 병역특례가 적용되지만 현재 도계장과 도축장은 선정되지 않고 있다. 산업별 병역특례 중 농축산업 분야는 농식품부가 추천하면 병무청에서 검토하도록 돼 있다. 농식품부의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김기현 박사는 “국민은 도축과정 없이 고기를 구매할 수 없다. 시내버스 준공영제처럼 도축산업도 준공영화해 사회적 갈등 비용을 줄여야 한다”면서 “도살·도축 등의 명칭을 식육처리 등으로 순화하면서 국민에게 도축장을 오픈하고 견학코스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악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