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건강에 청국장 ‘으뜸’
뼈 건강에 청국장 ‘으뜸’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2.2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한식연, 콩 발효시 골다공증 개선 효과 커

일반적으로 뼈건강에 좋다는 콩(대두)의 섭취에 있어, 발효가 되지 않은 일반 콩에 비해 발효된 콩(대표적으로 청국장 등)을 섭취하는 경우, 콩 섭취를 통한 골다공증 개선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은 콩을 청국장 등으로 발효시켜 섭취하는 경우, 발효하지 않은 콩을 섭취하는 데 비해 골다공증 개선 효능이 크게 증가하고 그 원인은 발효된 콩을 섭취했을 때 골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이소플라본 대사체 생성 때문임을 밝혔다.

식품연구원 식품기능연구본부 안지윤 박사 연구팀에 의하면 삶은 콩과 이를 청국장으로 발효시킨 콩을 난소절제 마우스에 급여해 본 결과, 발효된 콩 급여 시 골다공증 개선 효능이 크게 증가함을 발견했다.

원인을 분석한 결과, 삶은 콩에 비해 발효된 콩을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대사돼 골대사를 조절할 수 있는 이소플라본 대사체들의 생성이 증가되기 때문임을 확인했다.

안지윤 박사 연구팀은 난소절제 마우스에 콩과 청국장을 동량으로 장기 섭취시켜 본 결과, 골밀도를 각각 1.8배 및 3.9배 증가시켰으며 특히 청국장 급여는 골밀도를 정상의 88%까지 회복시켰다고 발표했다.

한국식품연구원 김윤숙 본부장 이번 연구 결과는 콩을 발효시켜 섭취하게 될 때 골감소 예방 기능성이 증가하는 원인을 체내 이소플라본 대사를 통해 발효 콩식품 섭취 시 골대사를 조절할 수 있는 활성 대사체의 생성이 증가하기 때문임을 밝힌 최초의 연구 성과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