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소울푸드 ‘삼겹살’…그 역사의 진실은
한국인의 소울푸드 ‘삼겹살’…그 역사의 진실은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9.03.05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가장 많이 먹는 고기 1위 ‘삼겹살’
“왜곡된 돼지고기 역사 바로 잡자”
팜커뮤니케이션, 대한민국 돼지산업史 발간

 돼지고기 관련 산업종사자뿐만 아니라 돼지고기를 좋아하는 국민까지 흥미롭게 돼지고기 역사를 탐구할 수 있는 책이 출판됐다.

팜커뮤니케이션(협동조합 농장과 식탁)이 3월3일 삼삼데이(삼겹살데이)를 맞이해 펴낸 ‘대한민국 돼지산업史’는 왜곡된 돼지고기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출판됐다.

국내 한돈산업을 지근거리에서 관찰하고 보도해 오던 전직 농업전문지 기자들과 평생 돼지고기와 동고동락하며 브랜딩부터 영업마케팅, 수출, 햄·소시지 개발에 몰두했던 산업종사자들이 모여 2019년 황금돼지해에 맞춰 가짜정보 뒤집기에 나섰다.

공동저자는 농장과식탁 김재민 연구실장과 옥미영 부장, 박현욱 연구원 그리고 식육마케터 김태경 박사, 황명무 전 농협안심축산분사 마케팅 본부장이다.

‘대한민국 돼지산업史’에는 한국인이 삼겹살을 먹게된 이유와 주류고기가 되기까지 생산과 육가공 산업화 과정과 흥미로운 이야기가 5부에 걸쳐 정리됐다. 최근 돌풍을 일으켰던 스페인 이베리코 돼지고기의 진실과 이를 대비한 국내 토종 흑돼지 이야기도 담겼다.

팜커뮤니케이션은 “맛 칼럼리스트 황교익 씨가 방송에 출현해 돼지고기 역사에 관한 오류를 설파하고 일반인들은 정설로 받아들여 문제가 심각해지기 시작했다”며 “<대한민국 돼지산업사>는 이런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에 기획됐다”고 밝혔다.

<본문 296쪽. 정가 1만8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