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발효식품’ 프랑스 시장 본격 진출
‘한국 발효식품’ 프랑스 시장 본격 진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3.2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장‧발효식품‧김치 등 농식품 110만불 수출 상담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0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한 한국 발효식품과 프랑스 요리와의 만남행사가 한국발효식품의 프랑스 식자재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프랑스 미식협회요리사, 바이어, 현지 언론 등이 참석했다. 한국 발효식품 장인과 프랑스 현지 요리사와의 협업으로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하고 수출 상담회도 연계해 개최했다.

한국 전통 발효식품의 장인 기도순 명인(장류)와 박광희 선생(김치)를 초청해 개최한 한국발효식품컨퍼런스에서는 한국 발효 식품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와인이나 요구르트처럼 주로 한 가지 균만 배양하는 서양 발효 식품과 달리 곰팡이·효모·유산균 등 다양한 균을 제어하고 단맛·쓴맛·짠맛·신맛·감칠맛·매운맛 등 식감을 내는 것이 특징으로 참석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프랑스 미식협회 요리사인 다미앙 뒤켄 등 전문요리사는 한국 발효식품 식자재를 활용해 실제 레스토랑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전식본식후식 코스대상으로 3~4개 조리법을 개발했다.

이들은 산초와 김치쨈을 활용한 소스류 상품도 개발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 행사와 연계해 개최된 호텔 식자재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를 통해서 유자원액 25톤 계약이 체결됐고, 간장발효식초매실엑기스김치참기름 등 식자재용 농식품 110만불 수출 상담이 이루어져 현지 진출의 기반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행사는 건강에 관심이 높고 외부 식문화에 거부감이 적은 프랑스에 우리나라 식자재 수출 확대의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현지 식문화에 녹아들어가는 홍보 계기를 지속 확대해 우리 농식품 수출 시장 개척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