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Ⅰ
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Ⅰ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9.04.0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지난달 27일 농업정책연구의 싱크탱크인 GS&J 인스티튜트는 최근 1년간 쟁점이 돼온 주제인 스마트농업 정책에 대한 내용이 담긴 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이라는 제목의 특별강좌를 발표했다. 발표자는 그동안 농업기술실용화 재단에서 실용화기술과 정밀기술을 연구하다가 독립된 연구소를 차린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대표다. 남 대표 스마트농업을 추진하는데 현 정부의 정책은 스마트팜에 치중하고 있어 농업현안의 해결과는 거리가 있는 정책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 내용을 2회에 거쳐 요약 게재한다.

# 스마트농업인란?

스마트농업이란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의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반에 접목해 원격에서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 환경을 관리하고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술을 기반으로 시설의 온도, 습도, 일조량, 이산화탄소량, 토양 등을 자동으로 측정 및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작물 재배 환경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빅데이터 해석에 접목, 생산과 소비의 최적화를 이뤄내는 농산물 유통혁명도 넓은 의미에서 스마트농업에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스마트농업은 정밀농업,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스마트온실, 가축 모니터링 등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정밀농업은 더 적은 자원을 사용하고 생산 비용을 줄이면서 더 많은 작물을 생산하기 위해 농장에서 다양한 작물을 적정하게 관리하는 기술체계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작물 생산량 및 병해충 모니터링, 토양 맵핑, 기상 관측 및 예측, 정밀관개기술, 농장의 재고 및 노무관리 등 포함하고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농장관리 소프트웨어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된다.

원예 스마트팜은 HVA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관리, 생산 모니터링, 물 및 비료 관리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기술을 적용, 생육과 환경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축산 스마트팜은 기상변화와 가축의 성장에 따라 사양관리와 축사환경 조절을 최적화하는 기술체계로 착유관리, 사양관리, 질병관리, 유전자원관리, 동물행동 모니터링, 농장경영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농장주의 경영 부담을 경감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우리나라의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

농식품부는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스마트팜 확산·고도화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로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 산업 인프라 구축, ‘스마트팜 혁신밸리등을 제시했다.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4개소 조성하고 있다.

혁신밸리를 통해 올해 창업보육생 100명을 선발하는 등 2022년까지 스마트전문인력 500명을 양성하고 기업과 연구기관이 실증 협의체를 구성, 기능성 아열대작물 시험재배,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 수출형 플랜트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생육재배 정보 등 빅데이터를 공유 거래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2019~2021)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첨단기술로 공동방역분뇨처리가 가능한 스마트축산 시범단지를 3개소 조성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농작업을 자동화한 밭농업형 모델을 올해 19개소로 확대할 계획이고 올해부터 블록체인을 활용한 축산물이력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농지·재배품목 등 영농정보를 GIS기반으로 통합 활용하는 시스템을 시범 구축할 예정이다. 그렇지만 정부의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은 주로 스마트팜 정책에 방점을 두고 있다.

# 농민반응과 우려

이에 대해 농민들은 주요 농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보장책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팜 온실의 섣부른 집적화는 기존 영세 시설농가의 입지를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한 주요농산물 생산 과잉을 부추기고 결국 대기업 자본의 농업 진출 빌미와 여지를 더욱 더 제공할 수도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청년창농인을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스마트팜 추진 정책에 대해 기존 농민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업체들 간의 갈등처럼 신구산업의 대립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팜은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등 시설재배 작물의 생산량을 증가시켰지만 가격 하락으로 농가 수익 증대까지 이어지고 있지 못하다. 스마트농업 정책이 시설농업에 집중될 경우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설작물의 단가 하락 속도를 높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수출에서 활로를 찾고 있지만 이 역시 지금과 같은 시장개척만으로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파프리카의 경우 수출량은 늘어났지만 수출액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농산물 수출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앞으로도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농작물은 대부분 비교적 자동화가 잘 이뤄진 토마토, 파프리카, 딸기 등 일부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팜을 추진하는 주체들 또한 수출을 전략적 목표로 설정하고 있어 수출시장에서 국내 농업생산자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새로운 시장을 찾아가지 못하고 기존 농산물시장에서 경쟁구도로 가게 될 경우 농업생산성 향상이 투자비 증가이외에 농가소득 안정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자동화된 시설농장은 투자규모가 커질수록 자동화 비율이 증가할수록 토지 및 노동 생산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시설농업 분야에서는 스마트팜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농장의 규모화도 함께 진행될 것이다. 이는 결국 시설 농축산업에서 농장 규모의 확대, 생산규모 대비 투입 인력의 감소로 이어져 농업 생산구조 변화를 촉진할 것이다.

# 농산업 구조의 변화와 대책

스마트팜의 확산은 농민으로 통칭되던 농업 생산자 그룹의 분화를 촉진시킬 것이다. 농업생산자 그룹은 소규모 생계농, 중규모 상업농, 기업형 상업농 생산자로 분화가 가속화 될 것이다. 향후 줄어드는 농가인구와 고령화를 보완하는 대안으로 스마트팜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는 기존 시설농가와 갈등을 초래하는 요소이다.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시설농업에서의 과감한 투자가 농업 전체의 성장과 소득향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수출을 포함한 시장접근 전략수립과 세심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은 스마트팜으로 인식된다. 스마트팜은 또한 시설농업, 즉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실내농장에 국한돼 추진되고 있다. 반면 외국에서는 스마트농업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시설농업의 스마트화는 농업 4차산업혁명의 최종단계로 여겨지는 디지털농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정밀농업의 역할에 비해서는 제한적이다.

디지털농업 시대에는 농사의 주체는 로봇과 센서로 대표되는 자동화 장비로 이동하고 농장관리와 경영은 의사결정 기능을 장착한 컴퓨터에게 의존하게 될 것 전망이다. 현재의 국내의 스마트팜은 시설농장 제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경쟁력의 핵심은 상시인력을 고용할 수 있는 규모화와 농업 노동을 대체할 로봇화 및 자동화 등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미래농업은 기후 스마트한 농업생산, 생산기계의 로봇화, 의사결정시스템의 진화와 맞물려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미래농업은 시설과 장비, 투자되는 자본에 더 의존적이 될 것이다. 이는 투자대비 수익성 저하로 나타나고 농업의 규모화를 촉진하는 동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미래농업 발전을 위해서는 시설 농축산에 국한된 스마트팜보다는 농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농업용 로봇, 농사의사결정시스템 등 핵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스마트농업에 사용되는 핵심 기술은 무인화 장비, 센서, 데이터 처리 등 공통기술에 기반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술의 특성상 초기 시장 선점에 성공한 소수의 업체만이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얻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 글로벌 비스니스에 진입할 역량을 갖춘 업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R&D 전략에서는 전체 기술체계 개발을 시도하기보다는 공통기술을 활용, 지역별 기후, 지형 및 작물에 적합한 응용기술 중심으로 추진하는 게 실효성이 높을 것이다. 또한 개발 단계부터 글로벌 공급망에 편입될 수 있는 기술을 우선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 또한 필요하다.<다음호에 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