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축산에 대한 적극적 대응 ‘절실’
안티축산에 대한 적극적 대응 ‘절실’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9.05.0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축산물은 오염물질과 잔류물질로 인한 먹거리 파동의 요인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축산물에 대한 영양적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고 공장식 축산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가축질병의 해소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이뤄져야 극복할 수 있다는 견해가 제시됐다.

()한국축산학회와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공공주최로 지난달 29일 서울 aT센터에서 축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테마로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최윤재 서울대 농생명공학부 교수는 이같이 밝히고 안티축산의 요인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안티축산의 발단에 대해 축산의 가치에 대한 국민홍보와 안티축산에 대한 적절한 대응 부족과 함께 축산에 대해 자극적이고 편향적인 언론의 문제와 축산물이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내 연구의 부족 등이라고 지적했다. 그 내용을 요약 보도한다.

 

축산물의 안전성과 건강- 최윤재 서울대 농생명공학부 교수

- 축산, 인류의 건강-영양에 큰 기여

 

축산물은 인류의 식량과 영양소 공급에 크게 기여해왔고, 건강증진과 수명연장의 계기를 마련한 것은 물론, 식품 이외의 각종 소재를 공급했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왔다. 또한 지구의 환경보존과 국토의 효율적 환경보존, 농가의 소득증대, 식량안보 등에도 기여했으며, 농촌경제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발전했고, 6차산업으로의 도약도 목격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4차산업과의 융합발전으로 미래동력산업으로 커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산업으로서, 미래동력산업으로서 발전해가고 있다.

그러나 어느 시기부터 환경, 동물복지, 건강 등에 부정적 이미지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축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정립하고 안티축산에 대한 적절한 대응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축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보건, 식량, 환경, 에너지 등에 대한 4가지 난제를 해결해야 한다. 생명공학, 대체장기 개발, 유용단백질 생산 등 축산의 보건적 활용이 늘어가고 있고, 식량 측면에서 에너지와 단백질을 공급하는 먹거리면서도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분뇨의 자원화 등의 유용한 분야라는 측면으로 새로운 비전을 확립해야 한다.

더구나 웰빙 열풍에 따른 채식주의의 확산과 공장식 축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함께 조직적인 안티축산 운동의 전개와 언론의 왜곡 및 편파보도에 효율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국민들이 축산을 보는 부정적 프레임을 개선하는데에는 축산인들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안티축산에도 합리적 비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이에 대한 효율적 대응을 모색해야 하고, 비합리적 비판에 대해서는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특히 축산의 가치에 대한 국민홍보와 적절한 대응이 부족했다는 점을 생각하고 자극적이고 편향적인 언론보도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더구나 축산물의 국민건강에 대한 국내연구가 부족해 외국의 연구사례만 활용하고 있는 점을 반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축산물이 안전하다는 점을 축산업 내부의 개선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원료의 생산에서 최종 소비까지 일관된 관리를 필요로 하고 있고, 과학에 근거한 체계적인 통제조치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점이다. 또 축산물 위험에 대한 사전 예방적 접근은 물론, 통합적 전체론적 식품안전에 대한 접근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효율적 언론 대응을 위해 이해 당사자간 효율적인 위험 의사소통이 절실하다는 점이다.

 

축산환경의 현황과 발전방안- 이영희 축산환경관리원장

- 축산악취 제거가 관건

 

축산업은 성장을 지속해 국민경제의 중요한 산업이자 국민들의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2017년 연간 201000억원의 생산액을 보이고 있어 농림업 생산액 507000억원의 39.7%를 차지, 가장 높은 생산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규모화·전업화의 진전과 함게 축산농가의 소득도 늘어나는 추세다. 축산업은 2017년 기준으로 연간 2700만톤의 사료를 투입하고 이에 따라 가축분뇨가 4686만톤 발생하고 있다.

현재 축산업은 가축분뇨, 악취 등으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하고 있고, 환경관련 규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축산환경의 근본적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퇴비, 액비, 바이오가스 등으로 자원화 하고 있으나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축산악취 저감, 효율적 악취관리 등 축산환경 개선을 위해 2016년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과 2017ICT활용 기계장비지원사업 등 광역축산악취개선 및 ICT시스템 구축 등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악취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악취관련 데이터를 분석, 조치하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아울러 국민들로부터 사랑받지 못하는 축산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 속에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사업을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자연친화적 축산을 활성화해야 하는데 유휴산지를 활용해 조사료를 자급하면서 축산물 생산비를 절감하고 친환경 및 동물복지를 연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축산기반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산지생태축산목장을 매년 지정해 확대하고 있다.

축산환경의 개선을 위한 가장 큰 분야는 가축분뇨 자원화이다. 이를 위해 공동자원화시설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 다음은 축산환경의 교육과 홍보다. 축산환경 전문컨설턴트를 양성하고 활성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통해 깨끗한 축산농장,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 등 현장 컨설팅과 자원화조직체에 대한 현장점검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가축사육환경 개선과 축산 냄새 저감을 위한 농협 등 생산자단체별로 축사 내외부 청소, 경관 개선 및 축산 악취 저감 등 환경개선을 위한 홍보를 실시하는 축산환경개선의 날을 운영하고 현장 확인하는 작업이 절실하다.

 

축산업에서 동물복지 현황과 발전방향- 전종환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 연구사

- 동물학대 방지에서 동물보호로

 

인류의 문화와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시각과 관념이 확장되는데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도덕적 가치와 윤리의 범위도 확장되고 있다. 인간의 안전과 과학의 발전을 위해 동물은 실험에 이용됐고, 동물원의 전시용으로도 활용됐으나 최근 들어서서 반려동물에 대한 가치가 재인식되고 있다.

더구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정책들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무분별한 밀렵, 남획 등으로 인한 서식지 감소로부터 동물을 보호하고 있다.

그러면 동물복지는 무엇이 문제인가. 농장의 동물복지는 경제성을 포함한 스트레스의 최소화를 목표로 두고 있다. 생산성이 양호해야 함은 물론, 고통과 통증이 없이 행복해야 하고, 보다 자유로운 행동표출이 가능해야 하는 방향으로 잡고 있다.

해외에서는 동물학대 방지에서 동물보호로 법률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2년부터 EU는 산란계 케이지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임신스의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계동물보호기구는 가축의 동물복지 가이드라인을 제정했고, 유엔은 동물복지가 모든 국가의 공통 목적이 돼야 한다고 선언까지 했다.

이런 여건 속에서 유럽의 소비자들은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커다란 의식변화가 찾아왔다. 섭취하고 있는 축산물에 대한 동물복지 관련된 정보들을 더 많이 제공해주기를 바라고 있어서 약 74% 이상의 유럽소비자들이 동물복지 축산물을 구입하는 것이 농장동물의 복지환경을 개선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것을 바로 윤리적 소비로 연계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1년 동물보호법을 제정했고, 2011년에 들어서서야 동물복지 축산농장의 인증제도를 담은 법 개정이 이뤄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내외 동물복지 인증기준을 분석해 축종별 인증기준 초안을 작성하고 학계 전문가 생산자단체, 동물보호 단체 들로 구성된 동물복지연구회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여기에서 축종별 인증기준과 동물복지정책의 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