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수경 재배로 쉽게 키워
'멜론’수경 재배로 쉽게 키워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5.1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잎‧과실 장해 없고 맛 좋아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최근 들어 토양 전염성 병해충과 연작 장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땅 재배 대신 정밀한 물·양분 관리가 가능한 수경 재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멜론을 수경재배 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친환경적이면서도 쉽고 편하게 맛 좋은 멜론을 생산할 수 있는 수경재배 기술을 개발했다.

멜론은 맛과 향이 좋고 과육이 부드러워 다양한 연령의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코코넛 열매의 껍질을 가공해 만든 코이어 배지를 활용해 국내에서 육성한 멜론 소과종 1, 중과종 3, 대과종 9, 13품종을 대상으로 수경재배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시험 품종 모두 잎이나 과실이 장해 없이 자랐으며 네트의 형태나 모양 등이 정상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히어로6품종은 단맛, 육질, 외관 등 종합적인 평가에서 수출 규격(1.52.0kg 기준)에 알맞고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히어로’, ‘달고나’, ‘미라클’, ‘아이비’, ‘얼스크라운품종은 당도가 12브릭스(°Brix)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고 아슬란은 과육이 단단하고 식감이 좋았으며, ‘아이비는 과실이 크고 외관이 우수했다.

이번 연구에서 양액은 생육초기, 착과기, 과실비대기, 수확 전 각각 EC 1.8, 2.0, 2.2, 2.3dSm-1의 농도로 공급했다. 또한, 배액률은 생육 초기, 중기, 후기 각각 20%, 30%, 10%에 맞춰 공급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실험에서 나타난 각 품종의 생육과 과실 특성 조사 결과를 농업기술길잡이 멜론편에 추가로 실을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이강진 시설원예연구소장은 코이어 배지를 활용한 수경재배는 멜론 농가의 고질적 문제인 토양전염성 병해충을 차단하고 품질과 수량을 높일 수 있다면서 수경재배는 정보통신기술(ICT) 농업 기반 구축에도 꼭 필요한 양수분 관리 방법인 만큼 관련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