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지역단위 식량계획 ‘전주푸드플랜’의 소리없는 약진
전주시 지역단위 식량계획 ‘전주푸드플랜’의 소리없는 약진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9.05.1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Ⅶ. 전주시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 전주푸드 직원들
▲ 전주푸드 직원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2018년부터 국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가 된 지역단위 푸드플랜의 출발점이 도시지역 전주시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전주시는 UN이 권고하고 있는 국가의 국민 식량권 보장을 담아 전국에서 지방자치 단체로는 처음으로 2015주민먹거리 보장 권리를 구체화한 대도시 먹거리 전략 전주푸드플랜2025’을 발표하면서 우리나라 푸드플랜의 시대가 시작된다.

재단법인 전주푸드센터는 전주시로부터 매년 30억원 가량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되는데 예산은 직원 인건비로 절반 정도 쓰이고 나머지는 운영 및 사업비 명목이다. 사업장 운영으로 발생되는 수익은 다시 전주푸드센터 운영에 재투입된다. 현재 100억대의 매출 규모가 2배로 성장할 경우 인건비 부문은 자립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 어려웠던 설립초기

20195월 설립된 지 5년 차(44개월)되는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2016년 개장한 직매장 효자점과 동물원내에서 운영하던 레스토랑 문을 1년 만에 닫은 것이다. 효자점은 호응이 낮다는 이유로, 동물원 안에 설치하였던 레스토랑은 구제역과 AI로 인한 동물원 폐쇄가 장기화된 것이 원인이었다. 현재 효자점은 공공급식지원센터 사업장으로 전환 운영되고 있고, 이제는 충분히 갖춰진 전주푸드 생산물에 대한 판매처 확대 요구와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레스토랑이 딸린 복합직매장 1개소를 준비 중이다.

2015년 전주푸드센터 설립부터 고비 고비 어려움의 연속이었다. 먹거리는 이윤추구 대상이라는 인식이 뿌리깊은 자유 시장경제 체계 속에서, 교육을 통해 먹거리를 공기와 물처럼 공공재로 인식 전환시키며, 이를 생산, 보급하기 위한 지역 푸드플랜 기반 구축 실행조직인 전주푸드센터를 전국 최초로 만든 것인데 처음부터 이해 부족으로 협조보다는 질타가 많았다.

특히 농업과 유통을 잘 안다고 하는 사람들의 오해가 심해 전주 65만 전체의 식량공급 계획을 담은 전주푸드플랜을 직매장 몇 개 내는 먹거리 매장사업 정도로 받아들여 이미 전주시에는 농협과 민간영역 등이 충분히 하고 있는데 전주시가 따로 나서 지방 재정을 손실할 이유가 있겠느냐는 것이었다. 또 지방정부의 정책은 최소 10년 이상의 장기 비전을 가지고 추진되는 것인데 1, 2년째 나온 성과를 보고 정책 수정과 폐기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제는 농림부가 나서 지역 푸드플랜을 이끌어 가게 되고 많은 지자체가 우후죽순 격으로 푸드플랜을 지자체의 농정으로 추진하겠다고 하는 상황이니 한편으로는 걱정도 되지만 전주푸드플랜의 본뜻이 이제야 인정받는 것 같아 그나마 다행이라는 것이 강성욱 센터장의 소회다.

 

# 전주푸드직매장 운영

불특정 주민의 먹거리 공급처로서 로컬푸드로 촉발된 직매장사업의 확대는 지역 푸드플랜에서도 지속돼야 한다고 강 센터장은 말한다. “전주에는 10여 개소의 로컬푸드매장이 있는데 저희 전주푸드는 연대, 상생 차원에서 전주농협 로컬푸드 매장 출하교육을 지원하고 있어요. 따라서 전주푸드 생산자는 전주푸드 직매장 2개소 외 전주농협 직매장 4개소에도 자가 생산물을 출하할 수 있어서 전주푸드 생산자는 실제로 6개의 직매장 출하 효과를 누리고 있지요.”

전주푸드 생산자 회원은 1500여 농가, 등록회원 중 현재 500여 농가가 직매장 물품 출하에 참여하고 있고, 직매장과 공공급식과는 달리 학교급식에는 친환경 인증을 받아야 출하가 가능하다. 전주시 농민 2만여 명 모두를 생산조직화 하기는 무리겠지만 최대한 교육 참여를 유도해 자꾸 어려워만 가는 농업 현실을 농민이 주체가 돼 힘 모아 극복해 가도록 유인해야 한다는 것이 센터의 입장이다.

 

# 전주푸드 학교급식공급 및 공공급식공급 사업 확대

전주푸드센터는 먹거리의 직접 구매가 어렵거나 접근성에 제약이 따르는 공공기관, 학교 등에 양질의 먹거리 물류를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전주시 월드컵경기장 소재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치, 지역산 친환경 식자재를 전주시내 모든 학교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전주푸드 센터가 하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가 어린이집, 복지관, 요양원 등 관내 먹거리 취약계층 100개소를 대상으로 전주푸드를 공급한다는 것이다. 관외로는 서울시 서대문구와의 협약으로 20189월부터 자치구 내 어린이집 등 80여 개소에 지역산 농산물을 공공급식을 공급하고 있다. 전주푸드 생산력이 보다 확보되면 전주시 소재 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관리공단을 비롯한 5개 기관 단체 등에도 점진적으로 전주푸드 공급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농가는 재단법인 회원으로 가입만 해도 생산출하가 가능해서 회원 상호간의 결속력과 생산에 대한 책임성이 약해 20183월 별도의 사단법인 전주푸드 생산자회를 구성했다. 재단법인 요청에 응하는 수동적 생산회원이 아닌 생산자가 주인으로 주민 먹거리를 책임지자는 취지다.

 

# 전주푸드의 변화된 모습

전주푸드센터는 자연물질 이용 비료, 농약제조 등 교육을 통한 농업자재 생산을 농가와 함께하고 있다고 한다. 친환경인증을 받는 과정이 쉽지 않고 받은 인증을 유지하는 것도 더욱 어려운 일로 비료나 농약을 전주푸드 센터가 농가와 함께 만들어 보급하면 인증취득이나 유지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일환으로 센터는 친환경퇴비 만들기, 토양관리법 등을 포함해 농자재 자체 제조 및 사용법 교육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관행농업에 익숙한 다수의 전주푸드 생산자를 친환경 안심 농산물 생산자로 점차 바꿔가기 위해 2018년부터 무농약 수준의 전주푸드 인증제도를 구축, 운영 중이다. 강 센터장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날로 확대되고 있는 반면 고령화 등으로 생산력 증대는 한계가 있는 친환경 농업의 생산력 강화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려한다며 제도의 취지를 설명했다. 전주푸드인증을 받은 농산물은 직매장과 공공급식지원센터에서 먼저 출하할 수 있도록 우선권이 부여돼 소비자의 안전은 물론 생산자의 소득향상에 보탬이 된다고 한다.

전주푸드센터는 전주푸드 홍보 강화 및 소비 확대를 위해 시민 대상으로 계층·연령별 맞춤형 식교육 등을 지속 추진하고, 올해 전주푸드 추진 시책 먹거리 정의 및 전주푸드 광역화실현을 위해 나로부터 전주푸드, 전주 시민이라면 누구나 전주푸드라는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강 센터장은 말한다. “이제까지는 지역단위 푸드플랜을 국내에서 처음 개척함으로써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외롭고 힘든 길을 전주푸드가 홀로 해왔지만 이제는 국가와 다수의 지자체가 나서서 하겠다고 하니 다행이라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