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달라진 것도 달라질 것도 없다
대전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달라진 것도 달라질 것도 없다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5.2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안 없는 아우성 속, 관리소장 공석
중도매인, 점포 개선사업 통해 균등배분 요구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대전노은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의 활성화와 질서유지를 요구한지도 수년이 흐른 지금, 중도매인들의 분노와 절규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수년간 반복해 온 관리사업소와의 투쟁도 결국 탁상공론으로 일관하던 관리소장의 퇴임과 함께 결국 제자리로 돌아왔다.

대전중앙청과 채소과일 비상대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이관종, 차인국)는 지난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시장에게 법과 상식이 통하고 특혜와 반칙이 없는 노은도매시장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위원장들은 실성한 듯 어이없는 웃음으로 기자간담회 장소에 나타나 결국 또 이렇게 간다면서 새로운 관리소장이 언제 올지도 모르고 와도 문제해결이 되지도 않는데 대전시는 모든 문제를 관리사업소에 떠 넘겨놔 이 시장을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전 노은동 농수산물도매시장과 비슷하게 개장한 다른 지역의 시장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인천은 구월동과 삼산동에 제1, 2 도매시장이 위치해 있고 점유율도 각각 5149이다. 광주도 각화와 서부가 각각 5545, 부산 엄궁과 반여도 4951이여서 서로 경쟁하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의 경우 오정과 노은은 각각 6238로 그 격차가 줄어들고 있지 않고 오히려 2001년과 비교해봤을 때 역성장을 기록할 만큼 상황이 좋지 못하다.

이에 이 시장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시장의 활성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대전광역시 등 정부와 각종 학계, 업계, 언론까지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지만 문제해결의 핵심 역할을 하고 이는 대전광역시는 개장부터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차인국 채소과일 추진위원장도 허허벌판에 세워진 시장을 오기 싫었지만 대전광역시가 활성화를 시켜준다는 말만 믿고 따라왔는데 20년째 발전은커녕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면서 대전광역시는 도매시장의 운영이 자신 없다면 권한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이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노은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개장 당시부터 사용자 측의 의견개진 없이 시장을 만들다보니 잘 못된 곳이 한두 곳이 아니었다. 그중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이 중도매인의 점포가 없었다는 것이다. 노은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이 만들어지고 지난해까지 중도매인의 영업에 대한 허가만 이뤄졌고 중도매인 점포에 대한 사용승인은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여러 문제점을 야기했고 결국 약 20여년이 지난 이 시점에 중도매인 점포에 대한 공평분배가 나오고 있다.

이관종 대전중앙청과 채소과일 대책위원장은 오정동에서 노은동으로 이전하면서 단 한 번도 우리 중도매인에게 중도매인 점포에 대한 사용승인 허가를 해준 적은 없었지만 사용료는 매달 꼬박꼬박 받아갔다면서 지금이라도 중도매인 점포에 대한 공평한 분배와 활성화를 위해 대전광역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이 위원장은 앞서 지속적으로 건의도 하고 항의도 했지만 이 시장은 도매시장으로써 내 것도 대전광역시 것도 아닌 국민의 것으로 농산물의 안정적인 수집과 분산을 위해서 만들어진 만큼 모든 평가와 사업을 본연의 목적에 의해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