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양파’ 수급대책 부실 지적
정부, ‘양파’ 수급대책 부실 지적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5.3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농가, 실질적 가격안정 대책 수립 요구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정부는 지난 17일 중만생종 양파 추가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했지만 지금까지 농촌현장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자 양파농가들이 다시 한 번 정부에 실질적 가격안정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양파생산자협회(회장 남종우)는 지난 27일 성명서를 통해 양파 10만톤을 시장에서 격리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현재 양파의 가격은 정부가 발표한 수급안정 대책발표 당시보다 더 떨어져 1kg 400원대도 유지하기 힘들고 포전거래 마저 사라져버렸다고 절박한 심경을 밝혔다.

이들은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정부의 추가 대책이 부실해 모두들 예측이 가능한 정도였고 정부가 수급대책 효과를 발휘하려면 정부의 의지가 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생산현장에서 보는 추가 생산량 20만톤 가량을 가뭄 등 별 핑계로 축소하기 급급해 15만톤 정도 추가 생산을 전제로 대책을 설계하고 그도 시장격리는 18000톤에 불구하니 정부의 가격안정 의지를 믿는 것 자체가 이상한 일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더욱이 정부의 역할을 농협중앙회에 억지로 떠맡겨 지자체 협력 사업으로 3만톤 산지폐기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도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다.

이는 전남은 지자체 협력 사업으로 배정된 14000톤 중 1만톤은 당장이라도 시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경남, 경북, 전북지역은 추경도 끝난 상황에서 예산 마련도 되지 않았을 뿐더러 전남과 달리 논에 재배된 양파가 있는 경남의 경우는 후작 벼 재배를 위해서는 불가능 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전국의 양파농가들은 정부에 양파 추가 생산량 중 최소 10만톤 시장격리 근본적 양파 가격 문제를 해결할 대책을 생산자들과 공식적으로 협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