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확산 방제 시급
고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확산 방제 시급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6.0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예찰 통한 초기 방제 중요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최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에 감염된 고추 재배지가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지난 5일 고추 재배지에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가 확산돼 예찰 및 방제가 시급하다고 전했다.

칼라병이라고도 불리는데, 토마토와 고추를 비롯해 1200여 종의 식물이 감염될 수 있다. 주로 총채벌레류를 통해 전염된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고추는 울긋불긋 무늬가 나타나 고르게 색이 나타나지 않는다.

특히 지난봄은 따뜻하고 건조해 총채벌레 발생이 빨라지면서 바이러스 감염 사례도 늘고 있다.

전북 진안군 부귀면의 한 농가는 비닐하우스 1980에 고추 모종을 심은 지 2주 만에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에 감염됐다. 농촌진흥청 채소과에서 운영하는 고추 기술공감네이버 밴드에는 바이러스 관련 문의가 지난달에만 10여 건에 달했다.

바이러스는 일단 감염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감염된 식물체를 최대한 빨리 뽑아내는 것이 가장 쉬운 해결 방법이다.

이때 총채벌레 등록 약제를 뿌려 밀도를 낮춘 후, 검정 비닐봉지 등으로 식물체 전체를 감싸서 다른 식물로 옮겨가지 못하게 해야 한다. 쑥 등 주변의 잡초가 기주식물(숙주)이 되므로 철저히 제거한다. 끈끈이 트랩 등을 이용해 발생 여부를 살펴야 하며, 발생 초에 등록 약제를 뿌려 확산을 막는다. 등록 약제는 작용 기작을 달리하는 세 종류의 약제를 45일 간격으로 번갈아 사용해 내성을 막는다.

아울러, 고랑 사이에 부직포나 비닐을 덮어 땅 속에서 다 자란 벌레가 나오지 못하게 하는 물리적 방제 방법도 함께 사용한다. 최근에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저항성 품종이 출시되고 있다. 해마다 반복적으로 바이러스가 발생하는 농가에서는 저항성 품종을 선택해 재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식물체는 가까운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도 농업기술원에 신고하면 현장용 간이 바이러스 진단키트로 빠르게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최병렬 원예특작환경과장은 바이러스 병은 일단 발병하면 치료가 불가능하고 전염 속도가 빨라 피해가 크므로 예찰을 통한 초기 방제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