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대전시 도매시장 개설자 무능에 '뿔나'
농민, 대전시 도매시장 개설자 무능에 '뿔나'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6.1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자단체 공동 항의 기자회견 까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공영도매시장의 설립 취지와 다르게 엉뚱한 방향으로 시장을 운영하는 개설자에 대한 비난이 농민에게까지 번지고 있어 업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회장 백현길)와 한국농촌지도자대전광역시연합회는 지난 10일 대전광역시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농산물 물류를 고려 않는 교통영향 평가에 반대하는 등 개설자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발생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생산자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도매시장은 생산자에게 판로에 대한 고민을 일정부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대전광역시 노은동 도매시장의 경우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채 도매시장이 소매점화되고 버젓이 도매시장 내 경매장에 수입 농산물 자판대가 운영되고 있는 대도 개설자는 어떠한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꼬집어 말했다.

오히려 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이 아닌 농산물 물류가 전혀 고려되지 않은 교통영향 평가 잣대를 통해 시장 내 물류 흐름을 막고자 한다면서 이는 말 그대로 행정 편의적 사고이며 책상머리 사고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고 표명했다.

이어 이들은 공영도매시장의 설립 목적은 생산자에게 제값 보장과 안정적인 판로 처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농산물을 더 싸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함인데도 개설자인 대전시는 이러한 취지를 살릴 생각이 전혀 안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대전광역시 개설자는 생산자의 도매시장 활성화 요구를 무시한 채 계속해서 유통주체간의 갈등만을 부추기고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밖에도 노은동도매시장을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열악한 상태이고 관리 또한 부실해 물류흐름이 지체됨으로써 농산물의 품질저하가 이뤄지고 있어 그 책임은 고스란히 생산자의 몫으로 부담으로 되돌아오고 있다며 이는 소비자와의 신뢰도 무너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들은 개설자가 현장의 유통주체들과 소통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물류동선을 만들고 빠른 시간 내에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시설현대화 등 각종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소통기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백현길 회장은 현재 농산물의 유통흐름에 부합되지 못하는 안일한 행정을 일삼고 있는 개설자를 절대 좌시 하지 않겠다면서 공영도매시장의 개설 목적대로 시장이 운영될 수 있도록 대전광역시장이 직접 나서 챙겨달라고 요구했다.

노만호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은 공영도매시장 내에서 농협이 수입농산물 판매하는 것에 앞장서고 있는 행위는 농민은 무시하는 처사라며 경매장 내의 직판장을 사용을 당장 중지하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