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환경부에 ASF 대책 강력촉구
한돈협회, 환경부에 ASF 대책 강력촉구
  • 정여진 기자
  • 승인 2019.06.2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요구 관철될 때까지 총력 투쟁

 

전국의 한돈농가가 환경부 앞에서 투쟁을 외치고 있는 모습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전세계를 위협하는 가운데 한돈농가는 정부에 질병방지를 위한 대책을 요구했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19일 오후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ASF의 방지 대책을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회에는 한돈협회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모인 한돈농가 등 약 2000명이 참석했으며 주요 요구사항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금지 △야생멧돼지 수 즉각 조절 △해외 불법 축산물 검역 강화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금지 법제화를 들었다.

특히 한돈협회는 돼지에게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를 강력 촉구하며 스페인·중국 등 ASF를 경험한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돼지에게 음식물류 폐기물을 먹이는 행위를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 전면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ASF가 국내에서 발병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일부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농가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한 돼지사육농가는 “환경부가 우는 아이 젖 주는 식의 아쉬운 대책을 고수하는 미봉책으로는 절대 ASF를 막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은 “ASF에 의해 한돈산업이 무너지면 관련 산업․외식 산업의 타격과 물가 상승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환경부가 나서서 강력한 대응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 회장은 이어 “ASF 방지 대책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농식품부와 환경부에 전달했다”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강력히 투쟁해 전국 한돈농가의 생존권을 사수하겠다”고 호소했다.

이날 ASF가 닥치면 일어날 심각한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이 제기됐다.

오재곤 한돈협회 전남도협의회장은 “ASF가 발생하면 살처분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더 심각해질 것이다”며 “정부에서 환경을 생각한다면 미리 음식물류 폐기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회장은 또 “최근 해외 불법축산물이 서울 한복판에서 대거 적발된 사례가 있어 경악을 감출 수 없다”며 강력한 대책을 요구했다.

유기옥 경남도협의회장은 “불투명한 밀수 축산물을 혹여나 돼지에게 먹이로 사용되면 ASF의 발병 원인이 될 수밖에 없다”며 국경검역을 강화하고 철저한 단속과 엄중한 처벌을 요구했다.

김현권 의원은 “대한한돈협회의 요구에 따라 전염병 우려가 예상돼 사료관리법 규정의 국회 법안 심의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또한 직불제 개편, 가축 전염병 예방법, 살처분 시 사체 관리법 등 마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반대편에서는 돼지에게 음식물 급여를 하고 있는 농가가 음식물 폐기물법 개정을 반대하는 시위도 진행돼 생존권을 걸고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