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인 미세먼지 피해 대책 4대 법안’ 통과 촉구
‘농어업인 미세먼지 피해 대책 4대 법안’ 통과 촉구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9.06.2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회 의원, 한농연 임원과 함께 기자회견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전국 7천여 명의 농민들이 김종회 의원(전북 김제,부안)이 대표 발의한 농어업인 미세먼지 피해 대책 4대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줄 것을 국회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농연, 회장 김지식)18()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농업 분야 미세먼지 관련 법안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농민들은 김종회 의원이 발의한 미세먼지 피해 대책 4대 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하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종회 의원은 지난 2월 미세먼지 피해 농가를 지원하는 내용의 농어업재해대책법농어업재해보험법개정안을, 3월에는 미세먼지로 인한 농어업인 질환을 산업재해로 인정하는 내용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하 산재보험법)’농어업인의 안전보험 및 안전재해예방에 관한 법률(이하 농어업인안전보험법)’ 개정안 등 4건을 각각 발의한 바 있다.

농어업재해대책법’, ‘ 농어업재해보험법’, ‘ 농어업인안전보험법은 농해수위 법안소위에서 심사 중이고, ‘산재보험법은 환경노동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전국 최대의 농민단체인 한농연은 지난 410일부터 510일 한 달 동안 김종회 의원이 대표 발의한 미세먼지 피해 농가지원 4대 법안 입법 촉구 서명운동을 진행해 전국 농민 7000여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았고, 서명부를 황주홍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과 김양건 환경노동위원회 수석전문위원에게 기자회견 직후 전달했다.

김지식 회장은 미세먼지 피해가 증가하면서 산업 특성상 야외노동이 많고 환경 지배적인 농업 분야의 경우 그 피해가 타 산업분야에 반해 더 클 수밖에 없다정부가 농업분야의 피해보전과 농업인 건강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에는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어 농업계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농번기라 한창 바쁜 시기임에도 한 달 만에 7000여 명의 농민들이 서명에 참여했다는 것은 김종회 의원이 발의한 미세먼지 피해 대책 4대 법안 처리를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반영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종회 의원은 지난 2월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국가적으로 미세먼지 대책이 마련되고 있지만, 미세먼지 속에서 농사일을 해야 하는 농어업인을 보호지원 할 근거법이나 대책은 전무하다농민들이 정부 대책에서 소외돼 있는 만큼 농민들이 재산권과 건강권 보호를 위한 방안을 국회가 마련해야 한다고 법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