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 북한축산연구소, 제1회 워크숍 개최
건대 북한축산연구소, 제1회 워크숍 개최
  • 정여진 기자
  • 승인 2019.06.2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한 축산 협력 구축 ‘한걸음’
올해 10월 남북 축산연구가 모여 대화의 장 추진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한반도 축산환경변화에 따라 축산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남북 축산협력구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지난 18일 북한축산연구소는 건국대학교에서 축산분야 남북한 협업구축을 통한 한반도 발전 전략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협, 통일부 및 축산분야 전문가들이 남북축산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현재 알려진 북한 축산업은 입지가 보장되고 풀사료자원 생산이 가능해 발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황해남도 해주에서 35년 거주하다 탈북한 미래통일연구소 곽명일 박사는 황해남도의 축산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곽 박사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종자를 생산하는 축산작업반은 돼지 200마리 정도의 생산규모이며 비경지 토지에 돼지풀과 콩 등 사료용 작물을 심어 돈사를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비해 소규모 축산이 이뤄지고 있다.

곽 박사는 통일 이후 황해남도의 축산 전망은 남북을 잇는 주요 축산기지이자 사료 원산지 및 지경학적 중요 요충지이라며 향후 남북한 축산의 주요 변수는 남한의 발전된 아이템 개혁개방 전수와 북한의 무한한 자원·저렴한 인력의 결합이다고 전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2월 강원한우 생산 확대를 위한 남북공동축산단지가 강원도에 조성됨에 따라 강원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날 성경일 한국축산학회장은 세계 유일 분단 도인 강원도가 남북한교류협력의 전진기지 역할의 중심지라고 말했다.

성 회장은 특히 남북 협력 시 주의사항으로 일회성, 전시성, 실적주의 사업이 되지 않도록 면밀한 사전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남북이 자료·결과 등을 우선 공유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재식 농협중앙회 미래경영연구소장은 남북 경제협력에서 축산업이 가장 먼저 북한과 협력해야 할 분야라며 환경문제 등으로 한계에 이른 남한의 축산업 문제를 해결할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현재 북한축산연구소는 통일부에 남북 축산 협력 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워크숍에 참여한 정부 관계자는 올해 전망에 대해 10월 경 남북 축산전문가의 대화의 장이 마련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건국대학교 북한축산연구소는 2007년 설립이후 남북한 축산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