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설립’ 추진
농협,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설립’ 추진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06.2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농업인과 농협이 함께 태양광발전사업 운영하는 신사업 모델

농협이 농업인과 함께 태양광발전사업을 운영하는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에 따르면 400평 대지에 100kW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운영할 경우 20년간 연평균 사업순수익은 990만원 수준으로 평당 약 2만원 내외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농협은 농촌태양광사업이 대표적인 농업외 사업으로 농가소득(농업소득+농업외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최적의 사업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다만 현재 농촌지역의 태양광발전은 설비 시공 및 각종 인허가에 소요되는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부지를 갖고 있으나 전문지식과 자금이 부족한 고령농영세농이 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 때문에 농업인이 부지만 제공하면 부지를 활용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전문조직이 필요한 실정이라는 것.

농협 에너지 사업부 관계자는 농협경제지주는 지난 3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협의 태양광협동조합에 대한 외부출자를 승인받아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이란 5인 이상의 농협 조합원이나 준조합원으로 구성된 협동조합기본법 상의 협동조합이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태양광 발전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들이 모여 발전 가능한 부지를 확보한 후, 절차를 거쳐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다지역 농축협은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참여해 출자 가능하고 발전 부지는 농업 진흥구역 밖의 농지 중 지자체별 조례에 저촉되지 않으면서 한전의 계통선로용량 확보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고 전했다.

농가에서 보유한 부지 내 태양광 설치 가능여부는 가까운 지역 농축협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의 장점은 시설자금 대출 및 부족분에 대한 농협 출자를 통해 농가는 유휴부지 등 소유하고 있는 발전 부지만 제공하면 안정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농협이 협동조합의 일원으로 참여, 협동조합 설립의 복잡한 행정절차 및 운영을 지원하여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물량 결집을 통한 대규모 시공 시 발전소 설치단가 및 운영비를 낮출 수 있어 발전사업의 수익성이 향상된다. 마을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설치 반대 민원 발생률이 낮아져 사업추진이 용이하다는 것 등이다.

그러나 농촌 지역의 태양광협동조합 설립 추진에 어려움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지자체가 마을이나 도로로부터 0.1~1km 거리 내의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규제하고 있다 보니 집단화된 부지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태양광발전소의 급증과 지역 편중현상으로 인한 한전의 계통 접속 선로가 부족하다는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아울러 실거주 주민을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할 경우 지자체 규제에서 제외하거나 완화하는 법령제정도 필요하다.

김원석 농업경제대표이사는 농협이 마을단위 태양광협동조합을 통해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지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면서 앞으로도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태양광사업 교육, 우수 시공업체를 통한 컨설팅 지원, 관련 제도개선 건의 등을 통해 농촌태양광 발전사업 활성화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