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수급 대책, 앙꼬없는 ‘찐방대책’
우유수급 대책, 앙꼬없는 ‘찐방대책’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2.1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육우협, 근본 원인 간과한 근시안적 대책일 뿐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 11일 논평을 통해 농식품부가 발표한 우유수급 대책은 목장경영 악화를 외면한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 비판했다.
협회는 “정부가 내놓은 수급안정 대책은 그 실효성에 앞서 이번 우유부족 사태의 근본원인에 대해 간과하고 근시안적인 대책”이라며 “원유부족사태는 이미 이상기후, 사료값 폭등 등으로 인한 목장경영이 악화되면서 농가들의 생산의욕이 저하되면서 예견됐던 것으로써 구제역이 확산되면서 더욱 악화됐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쿼터증량과 연간쿼터제 도입을 통해 원유생산량을 늘리는 것만으로 낙농가의 수익성이 좋아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근본적으로 목장경영 수지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 없이는 우유생산을 견인할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지금 당장 우유가 모자란다고 수입 유제품을 장려할 경우 최악의 상황에서는 국내생산기반은 갈수록 줄어들어 그 빈자리를 수입품들이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어린이에게 마시는 우유조차 자급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때문에 협회는 “당장 필요한 우유을 늘리는 것은 국내에서 해결할 수밖에 없다”며 “그 핵심은 목장경영 안정 대책을 조기해 마련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