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주산지 국회의원들, 공동 긴급간담회 개최
마늘 주산지 국회의원들, 공동 긴급간담회 개최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07.1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진, 여상규, 서삼석, 오영훈, 이만희, 엄용수 의원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기자

2019년산 마늘 풍작에 따른 생산과잉과 이로 인한 가격폭락으로 마늘 재배 농가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지만 정부대응이 지나치게 안일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강석진(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여상규(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 서삼석(전남 영암군무안군신안군), 오영훈(제주시을), 이만희(경북 영천시청도군), 엄용수(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령군) 국회의원은 지난 9일 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마늘 수급안정 대책 긴급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석진 의원은 마늘 가격 폭락과 관련한 지금까지의 정부 대응이 지나치게 안일하고 소극적이었다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서 초과 예상물량에 대한 빠른 격리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강 의원은 정부의 마늘수매 시 마늘통이 6Cm이상이 아니라 품질관리원 농산물 표준규격과 같이 난지형 5.5Cm, 한지형 5Cm이상으로 수매가 될 수 있도록 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농민들의 절박한 사정을 잘 살펴 산지 농가수취 희망가격을 2500(정부 kg 2300원 검토)으로 상향하고, 농협 매취(수매)자금 무이자 지원과 수출물류비 지원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참석 국회의원들은 구체적으로 초과 예상물량에 대한 빠른 격리 필요(정부매수시기 7월중순은 늦음) 정부의 수매비축 7만톤으로 확대(정부 수매비축 23천톤 포함 37천톤 시장격리 물량 외 3만톤 추가 수매) 정부 수매 시 품질관리원 농산물 표준규격과 같이 난지형 5.5Cm. 한지형 5Cm로 크기조정 산지 농가수취 희망가격 2500(정부 kg 2300원 검토) 농협 매취(수매)자금 무이자 지원 수출물류비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