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협회, “계분처리 효율화 대책 시급하다”
육계협회, “계분처리 효율화 대책 시급하다”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08.23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분처리비 한 차당 20만원 들어···농가 부담 가중


오른쪽부터 이광택 전국사육농가협의회장, 김상근 한국육계협회장, 송광현 한국육계협회 부회장.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육계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계분처리 효율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한국육계협회(회장 김상근)는 지난 21일 김상근 한국육계협회장, 이광택 전국사육농가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육계산업의 현안과제와 농축산업 안정화를 위한 품목별 대책을 주제로 논의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현안과제로는 계분처리 효율화 대책 마련 폐사축 처리시설 확대지원 AI 살처분보상금 지급기준 개선 등을 꼽았으며 농축산업 안정화를 위한 품목별 대책으로는 계열화사업자의 계약사육농가협의회 설치 확대 닭고기산업 통계정보 통합시스템 구축 닭고기 운송용 P-BOX 공동이용체계 구축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선 계분처리 효율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유기질 비료가 부숙유기질 비료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함에 따라 가축분뇨 사용을 기피하면서 농가는 퇴비사에 있는 계분을 제때 치우기 못해 적체된 계분에서 암모니아 가스가 나와 닭 폐사량이 크게 증가하는 사례를 예로 들었다.

더구나 2018년부터 계분 청소비용이 한 차당 20만원이 들어가고 10만수 사육농가 기준 최소 300만원의 청소비용이 발생해 농가의 부담이 커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육계협회는 유기질비료지원사업의 목적에 맞도록 가축분 퇴비에 대한 지원 단가 상향 조정과 계분처리 전문 비료공장의 허가기준을 완화, 비용지원 등을 통한 정책적 양성 등을 건의했다.

아울러 딱정벌레퇴치, 윈드로잉 방법, 하우스키퍼 및 PLT 활용방법 등을 통해 효율적인 계분 재사용 방법 연구 및 농가 기술 지도를 강화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계약사육농가협의회 설치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회의에선 농가협의회가 없는 계열업체는 상호 대등한 계약관계 형성이 어렵고 분쟁조정 창구가 없어 계약농가가 불이익을 당할 개연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제시했다.

따라서 축산계열화법 개정을 통한 일정규모 이상의 자체 도축장을 갖춘 계열화사업자에 대해선 농가협의회 설치를 의무화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상근 육계협회장은 시기적으로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장기적인 육계산업 발전과 농가의 지속가능한 산업의 유지를 위해발전을 위해 육계 현안 문제에 끊임없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지난 7일 이사회에서 송광현 육계협회 전 상무가 부회장으로 선출됨에 따라 임명장 수여식이 함께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