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농가, 지나친 정부 수급조절 자제 요청
배추농가, 지나친 정부 수급조절 자제 요청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8.23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엽근채소 도매시장가격 안정위해 안간힘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배추 농가들이 정부에게 수급조절과 관련해 지나친 정부개입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백현길 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장과 정만기 신선채소협동조합장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를 찾아가 농업 현안에 대해 의견을 전달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이들은 농림축산식품부에게 지나친 정부의 수급조절 개입을 자제해 줄 것을 부탁했다.

배추의 경우 수급조절 매뉴얼 상 여름 배추 시장가격이 상승경계 단계인 13000(10kg) 이상 일 때 수매 비축한 물량을 방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는 현재 배추 작황이 좋지 않은 상태지만 지난겨울부터 밀린 배추 시장이 아직 수급을 따라가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배추농가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서라도 일시적인 배추 가격 상승은 필요하다는 게 현장의 입장이다.

또 가락시장으로 출하되고 있는 일부 농협의 계약재배 물량을 타 도매시장으로 분산 출하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이는 농협이 가지고 있는 계약재배 물량 상당수가 정부 생산약정 물량으로 이 물량이 가락시장으로 몰리면 가격의 유동성이 크게 나타나고 이에 따라 가격이 급락해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연합회와 협동조합은 수급조절을 위해서 폐기나 격리조치를 시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타 지역 도매시장으로 분산분출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도 이미 강원도 고랭지 무의 반출이 이달 말이면 끝나는데도 정부가 지속적으로 과잉 생산된 무에 대해 자율폐기를 농민에게 요구하고 있어 시행 시점이 너무 늦은 점을 감안해 수급조절을 더 이상 하지 않도록 협조를 구했다.

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 관계자는 정부의 지나친 수급조절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농촌의 삶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데도 아직도 정부는 농가에게 자율적 폐기만을 고집하고 있다면서 인위적인 수급조절은 끝까지 시행하지 않으면 결국 그 피해는 생산자에게 갈 수 밖에 없는 구조인 만큼 대대적인 수급조절을 시행하지 않으려면 인위적인 수급조절을 하지 않는 것이 농민을 도와주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들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는 알지만 이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