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건사’ 국가자격시험으로 취득 가능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시험으로 취득 가능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09.05 16: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수의사법개정안 공포신규 전문직 창출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동물 간호를 수행하는 동물보건사라는 신규 전문직종이 창출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반려동물 진료산업 발전 및 관련 직종 전문직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동물보건사 제도 도입전자처방전 의무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의사법이 지난달 27일 공포됐다 밝혔다.

동물보건사 제도란 동물병원에서 수의자의 지도아래 동물의 간호나 진료보조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직종인 동물보건사를 양성하는 제도다.

현행 수의사법에는 동물 간호와 관련된 규정이 없었으나 이번 수의사법 개정을 통해 동물보건사라는 신규 전문 직종이 창출돼 양질의 동물진료 서비스가 가능해 질 전망이다.

동물보건사가 되기 위해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평가인증을 받은 양성기관에서 일정 수준의 이론 및 실습교육을 이수하고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다만 기존 동물병원에 종사하는 보조 인력에 대해서는 특례조항을 둬 소정의 실습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자격시험에 응시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동물용 의약품의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수의사 전자처방전 발급 의무화무자격자의 동물병원 개성에 대한 처벌규정을 마련했다.

전자처방전 의무화로 항생제 등 동물용 의약품의 불법 유통 및 오남용 등 종전 수기로 기록하던 처방전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수의사가 아닌 동물판매업자 등이 불법적으로 수의사를 고용해 병원을 개설하는 등 동물병원 개설자격이 없는 사람이 동물병원을 운영하는 경우 적발해 처벌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수의사법 개정을 통해 반려동물 산업 분야 전문 직종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항생제 등 동물용 의약품의 체계적 관리 등을 통해 반려동물 진료산업 발전과 동물복지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몬헌라이즈 2021-01-06 21:11:18
혹시 순천에서는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시험 학원 안생기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