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바이오매스 맞춤형 포플러 슈퍼클론 개발
국립산림과학원, 바이오매스 맞춤형 포플러 슈퍼클론 개발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09.18 10:0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생장 2배 빠르고 바이오매스연료 셀룰로오스 39.7% 증가...연료화 방해 리그닌 16% 감소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일반 포플러 대비 생장속도가 2배 빨라 탄소흡수와 미세먼지 저감능이 우수하고 바이오매스의 주재료인 셀룰로오스 함량이 2배 높아 연료 활용도가 뛰어난 바이오매스 맞춤형 포플러 슈퍼클론(SCII-M221)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산림청 특정과제인 포플러 슈퍼클론 개발 과제(20132017)’로 경희대학교 식물환경신소재공학과 고재흥 교수 연구팀 주관으로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 우리꽃연구소(대표 박공영), 인포보스(대표 박종선)가 참여했으며 식물생명공학 분야 세계 최고 학술지인 Plant Biotechnology에 최근 게재됐다.

한심희 산림생명공학연구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포플러 슈퍼클론(SCII-M221)은 줄기의 생장속도가 대조구 대비 줄기무게와 줄기직경이 증가하는 등 2배 이상 빠르고 목질부 조직의 생장성이 뚜렷하게 향상됐다일반 동일 수종보다 2배 이상 빨리 생장하면 목재이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포집 및 저감을 기대할 수 있뿐 아니라 가로수, 조림수 등으로 조성될 경우 미세먼지 저감능도 높아 기후변화 대응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산림과학원에 따르면 포플러 슈퍼클론(SCII-M221)은 바이오매스 연료의 주재료인 셀룰로오스 함량이 대조구 대비 39.7wt%(weight percent, 질량 퍼센트)까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바이오에너지 원료목을 대량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바이오오일, 바이오가스 등을 얻을 수 있는 목질 열분해 실험 결과에서도 대조구 대비 낮은 에너지 투입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연료로서의 효율 역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목질을 구성하는 3종류의 폴리머(셀룰로오스, 리그닌, 헤미셀룰로오스) , 바이오매스 연료화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리그닌의 함량이 16wt%까지 획기적으로 감소하면서 연료화 효율은 더 높아졌다.

연구팀은 포플러 슈퍼클론(SCII-M221) 개발에는 두 개 이상의 유전자를 한 개의 유전자처럼 발현시킬 수 있는 폴리시스트론 발현 시스템과 목부 조직-특이적 유전자 발현을 위해 자체 개발한 'DX15 프로모터'라는 두 가지의 첨단 생명공학기술이 활용됐다고 전했다.

특히 바이오매스를 양적으로 향상시키는 유전자인 PdGA20ox1과 리그닌 생합성억제 유전자 PtrMYB221을 동시에 발현하도록 유도해 빠른 생장과 높은 활용가치를 가진 수종의 맞춤형 개발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한심희 과장은 유전자변형 기술을 이용, 개발된 식물체는 현재 국내 이용이 제한되고 있지만 식용이 아닌 짧은 기간(34), 그리고 일정 장소(GM 규정준수)에서 재배한 후 분쇄해 에너지 원료목으로 활용한다면 인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최근 화석연료 과다사용에 따른 전 지구적 기후변화 현상과 미세먼지 등으로 환경친화적이며 재생가능한 대체 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포플러 슈퍼클론(SCII-M221)과 같은 유용수종 연구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산림자원을 개발하고 미래 에너지원으로서의 숲의 가능성도 높여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수 2019-09-27 09:07:45
그대와 자주가던 그술집에 혼자 널 생각하며 소주 한 잔해 그대가 좋아하던 김치찌개 가만히 바라보다 눈물한잔해

앙가 2019-09-27 09:05:28
앙기모찌

포플러 2019-09-18 21:01:21
매우 유익한 연구결과네요. 하루빨리 국내에 대량식재해서 미세먼지 저감, 바이오연료 개발에 활용되어 기후위기에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장속도가 2배라니 전세계에 심어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