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염류 제거 ‘킬레이트제’ 농가 호응 높아
토양 염류 제거 ‘킬레이트제’ 농가 호응 높아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9.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류 농도 낮추고 품질 좋아져시범 농가 확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시설재배지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염류장해를 해결하기 위한 킬레이트제 활용 기술을 개발하고 시범사업을 통해 보급하고 있다.

킬레이트제는 염류가 쌓인 토양에서 녹지 않은 양분이나 염류를 작물이 흡수하기 좋은 형태로 바꿔주는 물질이다. 토양 염류와 비료사용량은 줄이고 작물의 수량과 품질은 높일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킬레이트제 활용 기술을 201814, 올해 17곳에서 시범사업을 해 농가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전북 진안의 한 수박 농가는 전기전도도 8.50dS/m-1 정도로 염류 농도가 높아 수박 재배가 어려운 비닐하우스에 킬레이트제를 활용했다. 염류 농도가 6.0까지 낮아져 1000여 통의 수박을 수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강원 횡성의 오이 농가도 킬레이트제를 활용해 염류 농도 낮춰 비료사용은 절반가량 줄고, 소득은 25% 늘었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시범사업 담당자는 “2018년 시범농가 대상으로 염류농도 변화의 평균치 조사 결과, 아주심기 전 9.2dS/m-1에서 수확 후 5.0로 염류 농도가 46% 줄었다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남성희 기술지원팀장은 킬레이트제로 시설재배지 염류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도 높일 수 있길 바란다면서 내년에는 전국 180농가로 시범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